양대 노조, 타워크레인 파업 종료···노사민정 협의체 구성해 안전대책 마련
양대 노조, 타워크레인 파업 종료···노사민정 협의체 구성해 안전대책 마련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9.06.0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5시를 기해 타워크레인 점거를 해제하고 파업을 철회키로 했다. 이에 정부도 양대 노조와 함께 협의체를 구성해 실질적인 안전대책 마련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 양대 노조가 제기한 소형 타워크레인의 폐기와 관련해 5일 대화를 갖고,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해 관련 제도 개선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국토부와 양대 노조, 임대사업자, 시민단체가 참여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민관 협의체를 통해 소형 타워크레인의 안전 강화 조치를 논의·검토해 왔다. 그러나 보다 빠른 시일 내에 제도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이번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하게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협의체에서는 소형 타워크레인의 규격 제정, 면허 취득 및 안전장치 강화 등 소형 타워크레인 안전대책과 글로벌 인증체계 도입 등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계 임대사업자의 특성에 부합하지 않는 계약이행보증제도의 합리적 개선 등 건설업계의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협의체를 통한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토부는 불법 구조변경 및 설계결함 장비를 건설현장에서 퇴출시키고, 모든 전복사고는 의무적으로 보고토록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제작 결함 장비에 대한 조사 및 리콜을 즉시 시행해 건설현장의 안전 수준을 제고한다는 구상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