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김수삼 한양대학교 석좌교수
[인물포커스] 김수삼 한양대학교 석좌교수
  • 김광년 기자
  • 승인 2019.05.27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과 부동산 분리… 정책효과 극대화해야 합니다”

인프라 주무부처 기능 발휘토록 충족 요건 바꿔줘야
국가계약법도 손질… 다양한 계약방식 적용할 때

[국토일보 김광년 기자] “부동산은 조세정책입니다. 금융과 세금이 연계되고 어우러져 생성되는 산업이 곧 부동산(토지+주택)산업입니다.”

오래 전부터 들어왔던 말인데 오늘따라 귓가에 쟁쟁하게 울려 퍼진다. 무슨 이유인지 멍~ 한 기분이지만 분명한 것은 오늘 확실한 팩트를 하나 잡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즉 건설정책에서 주택 등 부동산은 제외돼야 한다는 당연한 논리의 귀결이다.

김수삼 교수!

이름 석자만 들어도 통하는 대한민국 건설산업계 큰 인물이다.

인터뷰 격식도 없이 그저 편안히 차 한잔 나누며 주고받던 그와의 대화에서 기자는 많은 걸 배우고 다짐했다.

과연 SOC 인프라는 무엇을 말하는가! 도로, 철도, 공항, 항만, 수자원이다.

현재 인프라 주무부처라고 하는 국토교통부가 맡고 있는 정책은 도로와 철도?

여기서 기자는 중간질문을 던졌다.

“그렇다면 국토교통부는 국가 인프라업무를 총괄하는 부처가 아니지 않나요?”

무엇인가 시대변화에 따른 새로운 정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순간이다.

국토와 교통! 이것부터 현실적 합리적 판단이 요구된다.

이른바 국토(건설)는 온데 간데없고 부동산시장을 갖고 국토교통부의 기능과 업적이 좌우된다는 것은 크게 잘못 돌아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부동산 정책을 총괄하는 부처를 별도 두고 인프라 기능은 현 정부조직에 맞춰 재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겸허히 수용할 때다.

아울러 평생 건설산업 제도개선을 선도해 온 그는 현행 계약제도의 미래지향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급변하는 건설환경에 대응하는 다양한 계약제도가 활용될 수 있도록 국가계약법의 대폭적 손질이 필요합니다.”

그는 최근 추진되고 있는 국토부 건설생산체계 개편에 대해 “언젠가 꼭 해야 할 과제임에는 분명하나 서둘지 말고 효율성과 글로벌 경쟁력 향상 차원에서 사명감을 갖고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최근 현 정부 최대 현안인 일자리 창출 및 실업난 문제에 대해서도 한마디 조언한다.

“일자리창출과 과학기술 발전은 상호 모순점을 안고 있음을 인지하고 과학기술 개발을 촉진하되 일자리 상실에 대한 디테일한 정책적 배려가 병행돼야 합니다.”

현재 그가 몸담고 있는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에서는 국내 최초로 현실적 여건에 걸맞는 대학 교육 커리큘럼 개발을 추진하며 미래 전문가양성은 물론 시대적 변화를 리드하는 일자리 창출에 한 발 앞선 행보를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건설사에 괄목할 만한 큰 획을 긋고 지금 이시간도 왕성한 활동으로 후배들의 귀감이 되고 있는 김수삼 교수!

오늘도 그의 연구실 불은 꺼질 줄 모르고 미래 청사진을 비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