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영구정지 '고리1호기' 해체 준비상황 점검
원안위, 영구정지 '고리1호기' 해체 준비상황 점검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9.05.14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부산시장 “원전안전 정책, 지자체 반드시 참여해야”
오거돈 부산시장(왼쪽)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엄재식 위원장이 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오거돈 부산시장(왼쪽)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엄재식 위원장이 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영구정지 원전 현장방문과 연계한 지역의견을 수렴하고자 부산을 방문한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장과 13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엄 위원장은 고리 1호기를 방문해 영구정지 이후에도 운영되는 설비들의 안전성을 점검하고, 한국수력원자력의 해체 준비 현황을 보고 받았다.

이날 엄 위원장은 원자로 건물 및 ‘사용후핵연료저장조’ 건물을 들려 고리 1호기가 안전하게 유지‧관리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앞서 엄 위원장은 고리원전안전협의회 위원들과 간담회에서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이후 지역주민이 우려하는 사항들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앞으로도 철저한 안전규제 업무를 수행하겠다”며, 정보공개와 소통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안전정책국·과장 및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부원장 등과 함께 ▲영구정지 원전 안전규제 현황 ▲사업자의 고리1호기 해체준비 계획 ▲원자력안전규제 관련 의견수렴 등 원자력 현안을 부산시에 설명했다.

부산시는 주민안전과 직결된 원전 관련 정책에 지자체가 참여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원전 고장·사고 시 원전현장 확인 및 조사 참여권 보장 등 원전안전정책 지방분권방안을 요청했다.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제한적인 정보 수집과 공유, 뒤늦은 사고·고장 통보로 신속하고 효율적 대응 제한 등을 해결하고, 비상 시 주민안전 보호를 위해 ▲원전안전정보 확대 및 지진계측값 공유체계 구축 ▲효율적 주민보호를 위한 분야별 세부 지침 정립 등도 요청했다.

특히 시는 최근 고리원전에서 발생한 동일 사례의 제어봉 낙하 등 고장 등에 따른 철저한 원인 규명과 신속한 상황전파 및 정확한 정보 공유,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한 바 있으며, 이 자리에서 사고·고장 발생 시 지자체 합동 조사를 통한 주민 불안감 해소를 강조했다.

오거돈 시장은 “시민이 뽑은 첫 번째 안전 공약이 ‘원전’이었다”며 “원전안전정책에 대한 광역단체의 권한 강화와 원전안전정보 확대, 그리고 지진계측값 정보공유체계 구축 등의 요구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