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인터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백승근 본부장 "국민 편익 제고·상생 발전 역량 결집"
[정책 인터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백승근 본부장 "국민 편익 제고·상생 발전 역량 결집"
  • 김광년 기자
  • 승인 2019.05.09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4천574억 확보… 도시·광역철도 및 혼잡·광역도로 개선 지원

■ 정책인터뷰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백승근 본부장에게 듣는다
"광역교통 중장기 계획 마련 등 국민 편익 제고·상생 발전 힘 모은다"

국토교통부 백승근 도로국장.

‘광역도시권 시민 출퇴근 시간을 줄여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주어진 미션이다.

이른바 2개 이상의 도시를 거치는 광역교통의 편의성 강화를 위해  대광위는 BRT 및 지하철 도시기능 확충을 비롯, 철도 급행화, 광역버스 노선 투입, 환승센터 건설 등 올 5,0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도시기능의 효율성과 경제성이 중요합니다. 계획단계에서부터 정책 집행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고 신설된 조직의 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대광위 초대 백승근 본부장의 각오다.

■ 4천574억 확보… 도시·광역철도 및 혼잡·광역도로 개선 지원
■ GTX-A노선·신안산선 등 신규노선 운영 효율성 극대화 모색

“전 국민의 약 80%가 대도시권에 거주하고, 행정경계를 넘나드는 광역교통 수요도 급증해 심각한 교통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와 지자체로 이원화된 정책으로 인한 사각지대가 발생, 이러한 행정·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출범했습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백승근 본부장이 올해 3월 출범한 대광위의 역할을 이같이 설명했다.

대광위는 인접 지자체간 의견 대립이 잦고 책임 소재가 불분명했던 기존 정책 구조를 극복하는 새로운 정책 추진 전담 기구다. 여기에는 정무직 상임위원장과 관계부처 실장급, 해당 대도시권 부단체장, 교통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또한 수도권, 부산울산권 등 5개 권역별 위원회도 갖췄다.

백승근 본부장은 정책기능 지원을 위한 광역교통본부(2개국 7개과)를 이끌고 있다. 백 본부장은 “신도시 등 지속적인 택지 개발 계획으로 수도권지역 내 도로와 대중교통의 혼잡도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앞으로 광역교통 중장기 계획 마련, 광역·도시철도, 환승센터 등 교통시설 건설 지원 등을 통해 상생 발전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대광위는 올해 예산 4,574억원을 확보했다. 예산은 ▲도시·광역철도 2,702억원 ▲혼잡·광역도로 개선 1,523억원 ▲광역교통정책 수립 30억원 등에 각각 배정됐다.

백승근 본부장은 “막힘없이 편안한 교통서비스를 국민께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혀며, “지역간 포용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현 방향으로는 광역·도시철도 확충 및 급행화, 수퍼-간선급행버스체계((Super-BRT) 도입 및 광역 BRT 확대, 혼잡도로 개선 및 광역도로 확충 등이 있다.

대광위는 먼저 철도 노선 확충을 통한 교통 불편 해소에 주력할 계획이다.

2023년과 2024년 개통 예정인 GTX-A노선과 신안산선 등 신규 광역노선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특히 김포도시철도 개통과 대구·경기지역에 2개의 광역철도 착공을 지원한다. 인근 신도시 등 접근성 제고를 위해 기존선 연장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지침을 개정해 수립단계부터 급행과 완행의 병행 운행이 검토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나선다. 기존 운행선의 경우에는 혼잡도 완화를 위한 급행열차를 지속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백 본부장은 “S-BRT를 도입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며 “교차로에서도 정차 없이 통과하는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 출퇴근 등 시간 단축을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대광위는 운영 또는 계획 중인 BRT사업 가운데 S-BRT 시범사업 구간을 선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도입 가능성, 도입시 효과 등을 면밀히 검토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광역BRT 구축사업도 꾸준히 추진한다. 광역BRT는 현재 하남-천호, 대전-세종-오송 등 114.5km구간에 도입됐다. 앞으로 청라-강서 2단계, 수원-구로 등 총 22.4km구간을 대상으로 사업 확대를 추진키로 했다.

교통편의 및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도 대광위의 몫이다. 백 본부장은 “M버스 운행지역을 수도권지역에서 대도시권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입석 해소를 위한 친환경, 대용량 버스 도입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M버스 예약제’를 올해 17개 노선으로 대폭 확대할 것”이라며 “탑승대기시간 단축으로 이용 불편을 해소하겠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교통수요를 고려해 지하철 환승, 버스노선 분산 등을 유도할 수 있는 환승거점 선정도 대광위에서 추진하는 업무다. 수도권지역의 도로 포화, 버스 입석 발생 등의 불편을 줄이기 위한 대책인 셈이다.

실제로 수도권지역 광역도로 평균도로혼잡도를 보면, 과천안양축이 1.4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뒤이어 의정부축 1.34, 하남축 1.29, 고양파주축은 1.20, 인천부천축 1.03 순이다. 

지방도 점차 혼잡도가 높아지고 있다. 부산울산권은 광역통행에서 승용차 분담률이 60% 이상으로 조사돼 일부 광역도로에서 혼잡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속적인 개발 등으로 김해축, 양산축, 울산경주축 도로혼잡도 역시 가중될 것으로 전망됐다.

대전권은 세종축을 중심으로 통행량이 오름세다. 이밖에 대구권, 광주권은 혼잡도가 높지 않지만, 일부 축에서 통행량이  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대광위는 수도권지역에 환승거점 2곳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본사업 추진에 앞서 필요한 제도 개선 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이는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 수립시 복합환승센터 선정 기준으로 활용하게 된다. 

백 본부장은 “광역교통시스템을 혁신적으로 개편하겠다”라며 “철도, 버스 등 수단간 위계 확립 및 연계기능 강화 및 핵심축 집중 관리 등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수단간 위계는 GTX 등 간선광역철도망과 광역 BRT를 주간선으로, 도시철도·광역버스를 보조간선으로, 시내버스를 지선으로 각각 설정하겠다는 구상이다.

즉, 장거리 이동에는 주간선망 교통수단을 이용한 뒤 거점 환승센터 등에서 보조간선이나 지선으로 환승해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미다. 이러한 계획은 광역교통로드맵에 담긴다. 로드맵은 크게 기본계획, 시행계획, 실태조사 등으로 진행된다. 

격년 단위로 실시하는 실태조사는 정책의 질적 개선과 국민 체감도를 제고하기 위해 진행키로 했다.

5년 중기계획인 시행계획은 광역교통시설 건설 및 개량, 대중교통 확충 및 운영 개선 등의 내용이 담긴다. 최상위 계획이라 할 수 있는 20년 장기 계획인 ‘기본계획’은 광역교통체계의 개선, 광역교통시설의 장기 투자 우선순위 등 기존 계획과 차별화된 계획이다.

백승근 본부장은 “오는 6월말에는 대광위 비전 및 전략을 담은 광역교통정책의 기본 추진방향 및 중장기 전략을 발표하게 된다”며 “로드맵 마련 및 거버넌스 구축으로 광역교통행정기구의 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교통비 절감을 위해 통합요금제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수도권지역에만 도입된 통합요금제를 대전권역에 우선 적용한 뒤, 향후 영호남권으로 순차 적용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