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 건설기술혁신 기업] 루미온코리아, 공간설계 디자인 강자… 솔루션 ‘루미온9’ 선보여
[BIM 건설기술혁신 기업] 루미온코리아, 공간설계 디자인 강자… 솔루션 ‘루미온9’ 선보여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9.05.0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건축·조경·인테리어 등 모든 디자인 적용 가능
= 세계 TOP 100 건축회사 중 67개사 활용 ‘인기’
= PC 한 대로도 손쉽게 제작 가능 비용 절감 가능
3D 잔디 기능.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주)루미온코리아는 네덜란드 ACT-3D라는 건축CG전문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의 제품인 루미온(Lumion)을 선보이고 있다. 루미온은 세계 TOP 100 건축회사 중 67개의 회사에서 루미온을 적용할 정도로 시장점유율이 높다.

루미온(Lumion)은 건축, 조경, 인테리어 등의 공간 설계 디자인 분야에 맞춰 개발된 렌더링 소프트웨어다. CG전문가가 아니라도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GPU를 사용해 CPU를 사용하는 렌더링 계산에 비해 약 60배 빠른 렌더링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이미지 뿐만 아니라 영상을 PC 한 대로도 손쉽게 제작 가능해 CG에 투자되는 비용이 절감되며 작업환경이 개선돼 설계와 디자인 시간, 길게는 업무환경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 새로운 루미온 9 기능
루미온 9버전에서는 최종 결과물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기능들 위주로 업그레이드 됐다. 전체적인 UI 변경과 잔디나 털과 같은 재질이 추가됐고 완벽한 한글 지원이 가능하다. 파일의 경로나 파일명 등에 한글을 사용해도 인식하는 데에 지장이 없다.
 
리얼스카이
리얼스카이 효과는 64비트 환경맵을 사용하는 효과다. 64비트 환경맵은 빛의 정보값을 가지고 있는 이미지로 CG에서 보통 HDRi로 사용하고 있다. 다만 이 환경맵은 CG를 전문적으로 해왔던 사람들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고 공간 설계 CG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았다. 이러한 환경맵을 루미온9에서는 손쉽게 적용할 수 있고 전체적인 빛을 매우 자연스럽게 표현한다. 39개의 리얼스카이 프리셋을 지원한다. 날씨와 해의 위치에 따라 나누어져 있으며 기존의 루미온 하늘보다 사실적으로 구름과 하늘을 표현해주고 있다.
 
3D 잔디
이전 버전에서까지 루미온에서의 잔디는 지형잔디를 통해 표현됐다. 루미온 9에서는 지형속성의 잔디가 아닌 일반 재질의 속성을 지닌 3D잔디라는 것이 추가됐다. 3D잔디 재질은 더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연출이 가능하다.
외부 텍스쳐 파일을 불러와서 직접 변경해볼 수도 있다. 다만 리소스를 더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너무 넓은 공간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사실적인 비와 눈 날씨 표현
루미온은 렌더링하기 바로 직전인, ‘효과’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여러 효과들 중에 날씨를 제어하는 항목들이 있는데, 이 중 ‘비와 눈’ 효과가 대폭 변경됐다. 이 효과를 적용하면 자연스러운 비와 눈이 내리기 시작하고, 바닥은 물에 젖어 빗물이 튀거나 눈이 쌓이기도 한다. 또 실내로 비나 눈이 들어가는 일은 없다. 오브젝트가 인식돼 비가 자동 차단된다.
 
■ UI의 변경과 그룹 파일 저장
전체적인 UI도 변경됐다. 기존의 ‘위치 모드’와 ‘이동 모드’가 삭제되고 통합됐고, context menu가 각 오브젝트의 속성창으로 이동하는 등의 더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 오브젝트 그룹을 외부파일로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게 됐다. 자주 사용하게 되는 오브젝트 조합을 묶어 그룹파일로 저장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라이브러리 및 LiveSync 추가
루미온이 가지고 있는 자체 라이브러리 항목들이 대폭 추가돼 총 5,259개가 됐다. 재질도 100여개 추가됐으며 대표적으로 3D잔디와 털(Fur)재질이 있다.
라이브싱크(LiveSync)가 이제 라이노(Rhino)와 벡터웍스(Vectorworks)에서도 지원이 된다. 라이브싱크 기능은 해당 프로그램과 루미온의 작업 화면을 실시간으로 동기화시켜주는 플러그인으로 스케치업, 레빗, 아키캐드용 라이브싱크가 있다. 또한 모델의 엣지를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새로운 외부모델을 불러올 때 엣지를 불러올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