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 수립… '전담조직 구성'
국토부,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 수립… '전담조직 구성'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4.2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연구기관‧전문가 참여 전담조직 및 분야별 간담회 통해 과제발굴
국민참여, 소통을 통해 다음 5년의 항공정책 방향 및 우선순위 선정
기술 융복합, 미래 항공교통 관리체계, 항공 일자리 창출방안 등 고민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항공당국이 급변하는 기술과 산업동향 등 항공정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항공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전담조직(TF)을 구성했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 항공정책 비전과 전략 마련을 위한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다고 29일 밝혔다. 항공정책기본계획은 항공정책·안전·공항개발 등 항공분야 최상위 계획으로 5년마다 수립하고 있다.

지난 2014년 12월 제2차 항공정책기본계획 수립 이후 항공시장 성장과 업계구조 변화, 4차 산업혁명의 대두, 드론산업 부상 등 항공정책 환경은 그 어떤 분야보다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국토부는 기술간·교통수단간 융복합화 및 안전·보안에 대한 위협의 다양화 등 항공정책 영향에 미치는 최신 흐름을 감안해 각 분야간 칸막이 없는 유기적 연계체계 속에서 과제를 발굴하고 대응전략을 마련하고자 기본계획 수립 전담조직(TF)을 구성했다.

전담조직(TF)은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을 단장으로 항공정책실 전 부서와 연구기관, 공항공사·항공사,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며, 지난 22일 연구용역 및 전담조직(TF) 착수회를 열었다.

항공실장을 단장으로 한 항공정책기본계획 수립 TF 구성도.
항공실장을 단장으로 한 항공정책기본계획 수립 TF 구성도.

착수회의에서는 유·무인 개인자가용항공기(PAV) 등 미래 항공 교통수단 상용화에 대비해 관제 등 항공교통 관리 체계 구축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전 관리를 본격화했다. 또한 국적 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등 기본계획에 반영돼야 할 다양한 아이템들이 제시됐다.

국토부 권용복 항공정책실장은 “다음 5년을 위한 항공기본계획에서는 급변하는 기술과 산업 동향을 반영한 비전 제시와 함께, 항공산업-안전-공항개발 방향이 유기적 연계 속에 짜임새 있게 디자인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견인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은 연구용역,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2019년 12월 최종안이 학정 고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