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빈집’ 활용방안 모색…SH공사 ‘빈집 컨퍼런스’ 성료
서울시, ‘빈집’ 활용방안 모색…SH공사 ‘빈집 컨퍼런스’ 성료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9.04.25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빈집 9만 5천 가구 추정… 빈집 해소 방안 마련 시급
서울시는 지역의 골칫거리로 전락하고 있는 빈집 활용방안에 대해 모색한다. 사진은 빈집 컨퍼런스에서 진행된 토론 전경.(사진= 이경옥 기자 kolee@) 
23일 열린 빈집 컨퍼런스 전경. (사진=이경옥 기자 kolee@)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서울시가 지역의 골칫거리로 전락하고 있는 빈집 해소에 나선다. SH공사는 서울시의 정책 방향에 맞춰 4월부터 도시재생본부 내에 빈집뱅크처를 신설하고 성과를 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SH공사는 23일 ‘빈집 컨퍼런스’를 열고 빈집 활용 방안에 대한 모색과 향후 정책방향 등을 고민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날 행사에는 진희선 서울특별시행정2부시장, 승효상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김세용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김인제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용건 서울주택도시공사 도시재생본부장이 ‘빈집에 서울의 희망을 채우다’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김영준 前 서울시총괄건축가가 미아동과 동소문동 빈집재생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강미나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빈집 예방과 활용을 위한 정책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종합토론도 이어졌다.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이 좌장을 맡고 이명훈 한양대교수, 한국도시재생학회장, 이경선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부위원장, 유석연 서울시립대 교수, 남정현 서울시 주거환경개선과장, 이상훈 디자인그룹 이상도시 대표, 남철관 나눔과 미래 지역활성화국장, 정병석 서울주택도시공사 빈집뱅크처장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 날 토론에서는 ‘빈집’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의 문제와 도시재생적 측면과 민간 확대 측면, 종합지원책 마련 등 다양한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남정현 서울시 주거환경개선과장은 “빈집 발생 유형을 살펴보면 정비구역 해제지역과 노후지역에 분포돼 있다”면서 “빈집을 방치하지 않도록 유도하고 소유자가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병석 서울주택도시공사 빈집뱅크처장은 “빈집사업은 빈집을 해소하는 것이 목표다”면서 “이 사업이 임대주택사업으로 귀결되느냐의 우려가 있는데, 1단계에서는 국비와 기금지원을 받아 임대주택사업을 하고 점차 민간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병석 처장은 “서울시 전체 빈집은 9만 5천 가구인데 매입은 그 중 1%인 1천 가구다. 마중물 사업으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빈집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