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저영향개발기법 빗물정원 공모전’ 개최
‘안동시 저영향개발기법 빗물정원 공모전’ 개최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9.04.2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자원공사와 안동시, 5월 24일까지 참가자 모집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안동시(시장 권영세)와 함께 정부혁신 과제 중 하나인 ‘참여를 통한 문제해결’을 선도하기 위해 ‘안동시 저영향개발기법 빗물정원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 참가자 모집은 4월 22일부터 5월 24일까지다.

 ‘저영향개발기법’은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등 인공적인 요인으로  빗물이 땅속으로 스며들지 못하는 ‘불투수면적’을 줄여 자연스럽게 흡수되도록 이끄는 친환경적인 도시 관리 기법이다.

 이를 활용하면 빗물이 지하수로 스며들거나 대기로 증발하는   자연적인 ‘물순환’ 과정으로 수질 개선은 물론, 하수도와 빗물펌프장 등의 물 처리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집중호우 피해 예방과 도심 열섬현상도 개선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해 8월 수공과 안동시 간의 협약을  통해 추진 중인 ‘물순환도시 안동’ 조성사업의 하나로 추진하는 것이다.  

 ‘물순환도시 안동’ 조성은 2020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안동시의 주요 지점에 저영향개발기법을 적용한 녹지공간과 빗물정원(시민 휴식공간) 등을 늘려 물순환의 친환경성을 회복시키는 사업이다.

  공모전 참가자격에 제한은 없으며, 공모 대상인 20㎡ 및 40㎡ 빗물정원 중 최소 1개에 대해 심사용 작품도면(평면도)과 작품설명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사업 대상 부지에 실물 빗물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참가 접수는 수자원공사 대표 누리집(www.kwater.or.kr) 또는 물 정보 종합 누리집 마이워터(www.water.or.kr)에 지정된 양식으로 제출하면 된다. 상세 문의는 누리집 또는 한국수자원공사 낙동강사업계획처 사업부(053-668-1321~2)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