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 산∙공원 등 녹지 품은 도심 속 에코라이프 아파트 관심 증가
‘미세먼지 저감’ 산∙공원 등 녹지 품은 도심 속 에코라이프 아파트 관심 증가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9.04.1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 내 조성된 도시숲… 미세먼지 25%·초미세먼지 40% 저감 ‘효과’

녹지 품은 아파트, 청약시장서 1순위 마감행진… 시세상승률도 높아
현대건설·포스코건설·대우건설·두산건설, 도심 속 숲세권 아파트 분양 ‘인기’

디에이치 포레센트 메인투시도.
디에이치 포레센트 메인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주거쾌적성을 갖춘 녹지 품은 아파트가 각광받고 있다. 계절에 구애 받지 않고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데다 삶의 질을 중시하는 주거 트렌드까지 더해지면서 도심 속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뚜렷해지고 있는 것이다.

국립산림과학원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시숲이 도심 내 미세먼지(PM10) 및 초미세먼지(PM2.5)를 각각 25.6%, 40.9%까지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세하고 복잡한 표면을 가진 나뭇잎이 미세먼지를 흡착 및 흡수하고 가지와 나무줄기가 침강하는 미세먼지를 차단해주기 때문이다. 특히 도시숲과 가까울수록 기온이 낮고 습도가 높아 미세먼지가 더 빠르게 침강된다.

이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도시숲이 실제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녹지 품은 아파트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금융결제원 자료를 보면 지난 11월 서울 은평구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녹번역’은 194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무려 1만1,455명이 몰리며 평균 59.0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남측으로 백련산과 맞닿아 있는데다 동측으로는 북한산 국립공원으로 이어지는 생태연결로가 조성돼 주거쾌적성이 우수하다.

같은 달 경기 부천시에 분양한 ‘래미안 부천 어반비스타’ 역시 풍부한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단지 인근으로 신규 조성된 송내공원을 통해 거마산 산책로 및 등산로가 연결돼 있어 산과 공원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이 단지는 1순위 청약 결과, 313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9,945명이 접수해 평균 31.7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산과 공원 인근 단지들은 가격 상승폭도 크게 나타난다. KB부동산시세 자료에 따르면 66만여㎡ 규모로 조성된 북서울 꿈의숲과 바로 인접해 있는 서울 강북구 미아동 ‘꿈의숲 롯데캐슬(2017년 1월 입주)’ 전용 84㎡는 1년 동안(2018년 4월~2019년 3월) 평균 매매가가 무려 29.82%(5억7,000만원→7억4,000만원) 올랐다. 이는 같은 기간 미아동의 평균 시세 상승률(23%)을 웃도는 수치다.

경기 의왕시 내손동 ‘래미안 에버하임(2009년 3월 입주)’도 마찬가지다. 인근으로 모락산, 내손체육공원 등 풍부한 녹지를 갖추고 있는 이 단지 역시 같은 기간 평균 매매가가 12.06%(5억8,000만원→6억5,000만원)으로 큰 폭 상승하며 내손동 평균 시세 상승률(9.16%)을 상회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들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7일 연속 실시되는 등 미세먼지 위험성이 높아지면서 숲세권, 공세권 등 단지 주변으로 풍부한 녹지를 갖춘 아파트에 대한 선호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더욱이 도심 속에서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아파트는 많지 않아 희소가치도 높아 추후 시세 상승도 기대해 볼만하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도심 속 산과 공원 인근 신규 단지가 분양 예정에 있어 눈길을 끈다.

현대건설은 4월 서울 강남구 일원동의 일원대우(개포로 110길 36) 재건축 사업을 통해 ‘디에이치 포레센트’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22층 4개동, 전용면적 59~121㎡, 총 184가구로 이 중 62가구가 일반분양된다. 단지 바로 옆 늘푸른공원을 비롯해 인근으로 대모산, 양재천, 탄천, 일원에코파크 등 강남 내에서 보기 드문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서울지하철 3호선 대청역과 분당선 대모산입구역을 걸어서 이용 가능한 더블역세권 단지이며, 인근으로 영동대로, 양재대로, 동부간선도로 등 도로망도 좋다. 일원초, 중동초, 중동고 등 초∙중∙고가 모두 도보권에 있으며 코엑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롯데백화점 강남점, 이마트 수서점 등 생활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포스코건설은 강원 원주시 무실동 일원에 ‘원주 더샵 센트럴파크’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최대 28층, 4개 단지 총 2,656세대 규모다. 약 35만㎡의 대규모 공원 안에 조성되는 단지로 5.6km 이상의 산책길을 걸으며 숲 속 자연을 누릴 수 있다. 원주고속버스터미널, 시외버스터미널, 남원주 IC도 인접해 있으며 단지 앞에 치악초가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 인근으로 원주시청, 법원, 검찰청 등의 행정기관을 비롯해 롯데시네마, AK플라자, 롯데마트, 원주종합운동장 등의 문화 및 상업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대우건설은 부산 영도구 동산동 1180번지 일원에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49층 아파트 4개동, 846가구, 호텔 및 레지던스형 호텔 1개동 263실로 구성되어 있다. 단지 바로 옆 중리산, 태종산이 위치해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일부세대를 제외하면 바다조망도 가능하다. 남항대교, 부산항대교를 통해 서부산~동부산 이동이 수월하며 부산대교, 영도대교를 건너면 부산지하철 1호선 남포역을 이용할 수 있다. 부산롯데타운(롯데백화점, 롯데마트), 홈플러스, 자갈치시장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도 누릴 수 있다.

두산건설은 경기 안양시 호계동 일원에 ‘안양호계 두산위브’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37층, 8개동, 전용면적 36~84㎡ 총 855가구로, 이 중 414가구가 일반분양분이다. 단지 인근 안양천, 호계근린공원, 자유공원 등이 도보권에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은 물론 가족들과의 여가생활도 즐길 수 있다. 지하철 1•4호선 환승역인 금정역이 직선거리로 1㎞ 이내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 외곽순환도로 산본IC와 평촌IC 이용도 수월하다. 홈플러스(안양점), 롯데백화점(평촌점),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한림대성심병원 등 평촌신도시의 풍부한 생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호성초, 호원초, 호성중, 호계중, 평촌학원가 등의 교육시설도 가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