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없이 고품격 브랜드 단지 노려라··· 효성 중공업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무순위 청약
청약통장 없이 고품격 브랜드 단지 노려라··· 효성 중공업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무순위 청약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04.1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화) 인터넷 청약 접수, 22일(월) 당첨자 발표, 23일(화)~24일(수) 계약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조감도.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조감도.

최근 주택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는 효성 중공업의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가 ‘무순위 청약’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아파트 청약이 까다로워지면서 ‘무순위 청약’에 대한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청약경쟁률이 높았던 인기 단지를 청약통장 없이도 당첨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특히 청약가점이 낮은 무주택자나 새 아파트 갈아타기를 원하는 유주택자들은 무순위 청약으로 눈길을 돌리는 추세다. 하지만 ‘무순위 청약’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일부 수요자들이 있는 만큼 정확한 내용 숙지가 필요하다.

우선 ‘무순위 청약접수’는 지난해 정부가 내놓은 9.13 대책 및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에 따른 것으로, 2019년 2월 모집공고가 승인된 단지부터 적용된다. 잔여세대에 대한 청약을 금융결제원 인터넷 주택 청약시스템 ‘아파트투유’를 통해 지원토록 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무순위 청약접수는 청약통장 소지 여부와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의 서울 등 수도권 거주자라면 누구든지 청약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청약 재당첨 제한도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도 특징이다.

하지만 확실히 숙지해야 할 것이 있다. ‘무순위 청약접수’에서 발생한 잔여세대는 청약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부적격세대가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이다.

정부의 규제 강화로 청약제도가 까다로워지면서 청약 자격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부적격자가 나오는 사례가 최근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높은 청약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1순위에 마감된 곳이라도 부적격세대로 인한 일부 잔여세대는 발생할 수밖에 없다.

오는 16일(화) ‘무순위 청약접수’를 시작하는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가 대표적인 사례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청약 접수 당시 2,930개의 청약 통장이 몰리며, 최고 경쟁률 57대 1로 전 주택형 1순위 당해지역 마감에 성공했다. 수많은 청약통장이 몰렸던 만큼, 부적격세대가 나올 확률도 높아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9.13 대책 시행 이후 청약 자격 요건을 갖추지 못한 부적격자가 다수 발행하고 있다”며 “특히 서울 등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에서 나오는 무순위 청약 단지는 내 집 마련을 위한 최적의 기회”라고 설명했다.

◆ 새해 서울 분양시장 들썩였던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 입지를 품었다. 이에 종로 생활권과 업무지구로는 1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며, 압구정 등의 강남지역으로는 20분대로 이동 가능하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내부순환로 홍제IC, 홍은IC와 통일로를 이용한 차량 이동에도 수월해 주목된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자랑거리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도보 5분 거리에 인왕초등학교가 위치해 있다. 또한 도보권 거리에 인왕중학교가 위치한 만큼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 등 최적의 교육환경을 갖췄다는 평가다. 여기에 서대문 도서관도 인근에 위치해 학습 분위기 조성에도 알맞다.

쾌적한 주거환경과 풍부한 생활인프라도 돋보인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단지 뒤편으로 인왕산 등산로가 있으며 안산, 백련산, 홍제천 등이 주변에 위치해 있다. 이에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이 덜하며, 등산로와 홍제천을 이용한 입주민들의 건강관리도 용이하다. 여기에 홍제역 인근에 형성된 다양한 상권을 쉽게 이용 가능하며 인왕시장과 유진시장도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는 점도 경쟁력으로 꼽힌다.

이러한 다양한 장점이 결합된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동, 전용 39~114㎡ 총 1,116가구 규모로 이 중 419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무순위 청약 모집공고는 11일부터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어 16일(화) 인터넷 청약을 시작으로 22일(월) 당첨자를 발표한다. 당첨자 계약은 23일(화)~24일(수) 이틀 간 모델하우스에서 진행된다.

한편,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모델하우스는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2가 192에 위치하며, 2021년 12월 입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