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접근성’이 경쟁력이다… 교통망 우수한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 화제
‘서울 접근성’이 경쟁력이다… 교통망 우수한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 화제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9.04.1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건설, 연면적 5만여㎡… 지식산업센터 263실·상업시설 48실 등 분양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서울 오피스 대비 가격부담 낮고 이동은 편리 ‘관심’
직원 출퇴근 및 인력고용 수월해 사업체 선호도 높아… 웃돈까지 붙어 ‘인기’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 투시도.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수도권 지식산업센터가 각광받고 있다. 서울에 위치한 오피스 대비 가격 부담은 낮으면서 서울로의 이동은 편리하기 때문이다.

특히 교통환경이 우수한 수도권 지역의 경우 향후 미래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서울지역 오피스 임대료는 ㎡당 2만2,400원으로 100평짜리 사무실을 임대하려면 약 739만2,000원의 월 임대료를 지불해야 한다. 반면, 수도권인 경기도 성남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같은 100평짜리 사무실을 임대했을 때 약 275만원의 월 임대료로 오피스 사무실과는 약 2배 이상 가격부담이 낮다.

이처럼 수도권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서울 오피스와 비교했을 때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지하철역과 고속도로 등 다양한 교통망이 형성돼 접근성이 뛰어날 뿐만아니라 임대료가 저렴, 수도권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예컨데 용인~서울고속도로의 경우 경부고속도로의 상습 정체구간인 경기 남부 일대의 교통 분산을 위해 만들어져 기존 용인에서 서울까지 약 50분 소요됐던 운행시간이 15분으로 단축됐다. 이 도로가 지나는 대표적인 수도권 지역으로는 고등IC가 있는 성남 고등지구, 광교IC가 지나는 광교테크노밸리 등이 있다.

이 지역의 경우 우수한 교통망으로 서울 접근성이 높아 직원들의 출퇴근 및 인력고용이 수월하고 회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 사업체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다. 이에 가격이 뛰고 웃돈이 형성되는 등 자산가치 상승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서울 접근성이 높은 신규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도 고공행진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5월 동탄테크노밸리에서 분양한 ‘금강펜테리움 IX타워’ 1차분은 계약 일주일 만에 완판됐으며, 지난해 8월 경기도 성남 고등지구에서 분양한 ‘반도아이비밸리’ 역시 단기간 완판을 기록했다.

업계 전문가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를 보면 1•2기 신도시보다 서울과 더 인접한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만큼 서울 접근성이 높은 인근 지역으로 교통이나 일자리 등을 분산시키겠다는 것”이라며 “때문에 서울 접근성이 지식산업센터의 경쟁력으로 작용해 향후 자산가치 상승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인기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연내에도 서울 접근성이 높은 수도권 지역에서 공급되는 신규 지식산업센터들이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대건설이 경기도 성남시 고등동에서 공급하는 고등지구 마지막 지식산업센터인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은 고등IC 초입에 위치해 있어 용인~서울고속도로 진입이 편리한데다 강남과 가까워 업무연계가 용이하다. 또 분당~내곡고속화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을 이용해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해 사통팔달의 쾌속교통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현재 조성 예정인 제3판교테크노밸리와 직선거리 2km, 제2판교테크노밸리와 직선거리 3km에 불과해 개발 호재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완공예정인 제2판교테크노밸리의 경우 약 2,000여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며, 약 10만명의 고용인원 창출이 기대된다.

인릉산 조망이 가능한 숲세권 입지로 쾌적한 업무환경도 갖췄다. 주변에 상적천, 대왕저수지, 근린공원 등이 가까워 여유로운 업무생활이 가능할 예정이다. 또한 단지 내 상업시설과 인근 아파트 상가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현대건설만의 혁신적인 업무특화설계도 적용된다. 최대 층고 6m의 특화설계와 오픈 발코니를 적용해 개방감을 높였으며, 단지 내에 루프탑 가든과 다양한 휴게공간을 조성해 보다 여유로운 업무환경을 누릴 수 있다. 주차대수 334대의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8층, 연면적 약 4만9,912㎡ 규모로 지하 1층~지상 8층에 지식산업센터 263실, 지하 1층~지상 1층에 상업시설 48실, 지하 2층~지하 4층에 지식산업센터 창고 22실로 구성된다.

한편, 상업시설도 동시에 분양할 예정이다.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 지하 1층~지상 1층에 들어서는 상업시설 ‘스텔라포레’는 단지 내 입주기업 종사자들을 고정수요로 독점할 수 있고, 고등지구에 입주예정인 약 4,000여 세대를 배후수요로 확보하고 있다.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의 홍보관은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SK V1 GL메트로시티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