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 노선 수혜지역 뜬다… 금정역 인근 ‘안양호계 두산위브’ 분양 중
GTX-C 노선 수혜지역 뜬다… 금정역 인근 ‘안양호계 두산위브’ 분양 중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9.03.25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C 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사업 본격화… 교통 호재 안고 ‘관심 집중’

두산건설, ‘안양호계 두산위브’ 총 855가구 중 414가구 일반분양
환기유니트·두산위브에너지시스템 등 적용… 설계차별화 강점

‘안양 호계 두산위브’ 조감도.
‘안양 호계 두산위브’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새로운 교통 개발호재로 최근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수도권 광역금행철도(GTX) 노선 중에서도 C노선은 최근 사업 추진이 확정되면서 부동산 호재로 뜨고 있다. 서울 접근성을 높여주는 이같은 교통 호재는 부동산 시장에서 특히 영향력이 크다. 이에 GTX-C노선이 지나가는 지역의 부동산시장이 수혜 기대를 받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C노선은 지난해 1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사업추진이 확정됐다. 조사 결과 GTX-C노선이 비용편익비율(B/C) 1.36(합격 기준점 1), 종합평가(AHP) 0.616(합격 기준점 0.5)을 받아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

GTX-C노선이 개통하면 경기 남부권이 가장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서울 도심 접근성이 크게 제고되기 때문이다. GTX-C노선은 양주(덕정)~의정부~창동~광운대~청량리~삼성~양재~과천~금정~수원까지 74.2㎞에 이르는 노선으로, 정거장은 총 10곳이다. 총 사업비는 4조3,088억원으로 책정돼 최근 착공한 A노선의 2조9,000억원보다 약 50% 많다.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표정속도 약 100km/h)로 주파하며 수도권 동북부 및 남부지역 광역교통망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 전망이다. 해당 노선을 이용할 경우 수원~삼성은 기존 78분에서 22분, 의정부~삼성은 기존 74분에서 16분으로 소요시간이 각각 줄어든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개통 후 하루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7만2,000 대(2026년 기준) 가량 감소되는 등 사업의 경제적 효과가 5조7,000억원 수준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내년 초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으로,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될 경우 이르면 2021년 말 착공할 예정이다.

GTX-C노선이 지나는 지역 내 부동산 시장도 인기다. ‘산본 e편한세상 2차’(2007년 6월 입주)는 향후 GTX-C노선 정차역으로 지정된 금정역 인근에 위치한 단지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해당 단지의 전용면적 59㎡ 실제 매매가는 올 1월 기준 5억3,600만원(19층)이다. 약 1년 전인 2017년 12월 동일 평형이 4억1,800만원(18층)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1억1,800만원이 올랐다.

금정역 인근에 들어설 신규 아파트가 분양 중에 있어 화제다.

두산건설이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구사거리지구 주택재개발사업으로 분양 중인 ‘안양호계 두산위브’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7층, 8개동, 전용면적 36~84㎡ 총 855가구로, 이 중 임대와 조합원분을 제외한 414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현재 선착순 분양 중이다.

지하철 1·4호선 환승역인 금정역이 직선거리로 1㎞ 이내에 위치해 있어 이를 통해 서울 용산역까지 30분대, 사당역까지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광역도로망도 풍부하다. 서울 외곽순환도로 산본IC와 평촌IC가 가까운 것을 비롯해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수원~광명간 고속도로, 1번국도 등이 가까이 있어 차량으로 타 지역에 이동하기 수월하다.

홈플러스(안양점), 롯데백화점(평촌점), 뉴코아울렛(평촌점), 롯데마트(의왕점),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평촌아트홀, 한림대학 성심병원 등 평촌신도시의 풍부한 생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호성초, 호원초, 호성중, 호계중, 평촌시립도서관, 평촌학원가 등의 교육시설도 가까이 있다.

단지 주변에 안양IT밸리가 위치하고 있고, 군포IT밸리, LS그룹, 안양국제유통단지, 평촌 스마트스퀘어 등이 위치해 있어 산업단지 종사자들을 배후수요로 쉽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단지 내부에 아이들을 위한 테마형 놀이공간이 4개소가 조성되고 배드민턴장 및 다양한 체력단련시설을 갖춘 주민운동시설과 이와 어우러진 휴게공간 등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한다. 또 단지 내 길이 약 380m의 산책로 겸 순환형 조깅트랙을 설치했다.

‘안양호계 두산위브’에는 여러가지 디지털 기술이 반영된다. 우선 앞선 정보화 생활을 위한 초고속 정보통신 1등급 수준의 인터넷 사용환경이 구축된다. 검침원의 세대 방문 없이 전기, 수도, 가스 등의 사용량을 원격 검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각 세대에 적용해 프라이버시가 최대한 보장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고효율 전열교환 환기유니트를 적용한 환기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 황사,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에 관심이 큰 수요자들의 기대에 부응할 전망이다.

이와함께 에너지 절약을 위해 두산위브에너지시스템(WEMS)도 적용된다. 전기, 수도, 가스 사용량 정보를 제공하고 동일평형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사용 목표치를 설정 및 알람 기능까지 가능하다.

‘안양호계 두산위브’의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21년 12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