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구청 옆, 주거·상업환경 우수한 ‘분당 지웰 푸르지오’
분당구청 옆, 주거·상업환경 우수한 ‘분당 지웰 푸르지오’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9.03.19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관공서 인근 상가… 공무원 및 민원인 수요 확보해 인기

- 분당구청 바로 옆, 생활환경까지 편리한 신규 주상복합 공급 예정
‘분당 지웰 푸르지오’ 조감도.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공공기관 인근 주거∙상업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다.

공공기관 이전 지역으로 선정 시 교육, 문화 등 기반시설이 함께 고려되며, 교통호재를 불러오기도 해 정주여건이 나아진다. 또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되면 공공기관 종사자를 비롯한 인구 유입이 늘어나 주택과 상가 가치도 오른다.

실제로 공공기관 인근 지역은 생활이 편리한 덕에 주택시장에서 인기다. 지난 해 5월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신동에서 분양한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은 총 647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4만1024명이 몰려 63.41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완산구는 전북도청과 전북교육청이 이전한 바 있다.

공공기관 인근 상가 역시 종사자 및 민원인 등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어 인기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서울 금천구 시흥동 전용면적 33.53㎡ 2층 상가 매물이 1억원에 거래됐다. 2016년 5월 실거래가인 7500만원 대비 2500만원(33.33%) 오른 수치다. 이와 같은 오름세는 인근에 금천구청이 위치하는 데다 금천경찰서가 이전을 결정하면서 높아진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금천경찰서는 지난 해 12월 금천구청 옆으로 자리를 옮겼다.

부동산 전문가는 “공공기관 인근은 교통 및 생활 인프라가 잘 발달돼 있어 접근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정주여건 또한 탁월하다”며, “상가의 경우에는 평일 주간에 높은 유동인구 유입률을 기대해 볼 수 있어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한 인기 입지”라고 말했다.

최근 정부가 공공기관 이전 계획을 정비하고 있는 가운데, 공공기관 인근 신규 주택 및 상가 분양에 실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소비가 활발한 지역 상권이 가까워 주중 주말 구분 없이 일주일 내내 북적이는 분당구청 인근에 주상복합 공급이 예정돼 있어 화제다.

㈜신영의 계열사인 ㈜대농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1-1번지에서 ‘분당 지웰 푸르지오’를 이달중 분양할 예정이다. ‘분당 지웰 푸르지오’는 지하 3층 ~ 지상 28층, 총 2개 동 규모다. 전용면적 84㎡•96㎡•119㎡의 아파트 166가구와 상업시설인 ‘분당 지웰 애비뉴’ 전용면적 21~286㎡ 72실로 구성된다.

‘분당 지웰 푸르지오’는 수변 조망과 녹지 조망을 모두 갖췄다. 사업지 전면으로 탄천, 사업지와 분당구청 사이를 가로지르는 분당천이 흘러 탁 트인 수변 조망권을 확보했다. 인근 영장산 자락에는 숲과 호수가 어우러진 약 42만㎡ 규모의 분당중앙공원이 자리잡고 있어 친환경 녹색 조망권을 상시 누릴 수 있다.

편리한 교통 여건도 강점이다. 지하철 분당선 수내역과 서현역이 도보권에 있어 모두 이용이 용이하고 판교역까지는 차량으로 6분이면 도달 가능하다. 광역버스 이용 시, 강남역까지 35분, 서울역까지 45분, 여의도까지 1시간 내 이동할 수 있다.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경부고속도로 접근도 양호하다.

교육여건 역시 뛰어나다. ‘분당 지웰 푸르지오’가 들어서는 수내동은 내정•수내학군으로 불리는 학업성취도 평가 우수지역으로 강남•목동에 준하는 수도권 명문 학군으로 인지도가 높다. 특목고 진학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내정중•서현중•수내중이 인근에 있고, 분당고 및 수내동 학원가도 가깝다. 초림초를 비롯한 초등학교 6곳이 사업지 반경 1km 내 위치해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 1~2층에 조성되는 ‘분당 지웰 애비뉴’ 상가는 수변 및 공원 조망을 누리는 (호실별 상이) 스트리트형 몰로 조성될 예정이다. 접근성, 가시성이 우수한 대로변 코너 프리미엄을 누려 대기업 플래그샵 수요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잠재 수요가 풍부하며, 입주민과 구청 종사자와 민원인 등 고정수요는 물론, 유동인구가 끊이지 않는 주 7일 상권 형성이 기대된다.

‘분당 지웰 애비뉴’는 바로 옆에 위치한 분당구청 공무원과 관련 민원인, 인근 수내역 유동인구와 분당중앙공원 관람객 소비를 모두 흡수할 수 있는 상가 입지를 갖췄다.

더구나 분당구청이 위치한 수내동 일대는 ‘분당 지웰 애비뉴’ 서쪽 방향에 맞닿은 수내역 상권을 중심으로 지역 내 소비가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항아리형 상권’을 형성해 상가 투자에 유리하다는 평가다.

‘항아리형’ 상권은 상권 외형이 산이나 도로, 주택 등으로 둘러싸여 항아리 모양처럼 형성된 곳을 지칭하며 소비자가 한번 진입하면 잘 빠져나가지 않아 영업효율이 우수하다. 강남 일원동 먹자골목 상권이나 광명 철산동 상권 등이 대표적이다.

세계적 명성을 보유하고 있는 덴마크 건축설계그룹 ‘URBAN-AGENCY’가 설계를 맡은 것도 눈길을 끈다. ‘URBAN-AGENCY’는 코펜하겐시 건축상 등 수상실적이 다양하고 베니스∙부에노스아이레스 등지에서 비엔날레 전시를 진행하는 등 포트폴리오도 화려하다.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하는 혁신적 감성이 가미된 건물로 지어지는 만큼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을 전망이다.

‘분당 지웰 푸르지오’와 ‘분당 지웰 애비뉴’는 상품에 대해 궁금해하는 예비 고객들을 위해 분당구 수내동 6-1번지 한원빌딩 2층에 사전홍보관을 개설, 운영 중이다. 모델하우스는 지하철 9호선 삼성중앙역 5번 출구 앞에 마련된다. 입주는 2022년 상반기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