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 핵심축”
산업부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 핵심축”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3.0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간담회서 건강한 수소산업 생태계 육성 및 연료전지 업계 발전방향 논의
5일 서울 한국생산성본부 회의실에서 산업부와 연료전지업체, 발전공기업, SPC 대표 등 약 20명이 모여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5일 서울 한국생산성본부 회의실에서 산업부와 연료전지업체, 발전공기업, SPC 대표 등 약 20명이 모여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정부가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애로사항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일 서울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발전용 연료전지의 발전방향 및 육성 전략 마련을 위한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간담회에서 이미 설치한 연료전지 종류별 운전상황과 발전효율 등 기술현황을 확인·공유하고 국제 선도 산업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검토했다.

이날 산업부는 올해 연료전지 보급 진행 상황과 보급 목표 달성 가능성, 업계 업계 동향·애로사항 등을 중점적으로 청취했다.

특히 주요 부품 국산화 및 협력 중소기업 육성전략과 공장건설 등 투자계획과 해외 수출 가능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또한 향후 발전용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개발(R&D)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연료전지 초기시장 육성 및 기술개발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업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는 연료전지 적용 LNG요금제 신설, 일정기간 연료전지 REC 유지 등 단기적으로 추진하는 방안과 ‘그린수소’를 활용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를 우대해 주는 중장기적 추진방안을 담은 연료전지 지원제도(안)가 있다. 또 안정적으로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고정가격계약제도 도입도 장기적으로 검토 중에 있음이 확인됐다. 참고로 현재는 태양광에만 고정가격계약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산업부는 이날 참석자들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담긴 발전용 연료전지의 발전방향 및 취지에 적극 공감했다고 전했다.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수준과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며, 아직 초기인 연료전지 시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산업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연료전지는 수소차와 함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축인 만큼, 향후 정부지원을 신설·강화하고 기술개발 사업을 확대하겠다”며 “중소·중견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이 협업해 기술 완성도를 높이고, 연료전지 분야의 고급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해 수소경제 이행 기반 및 산업생태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단회에는 산업부를 비롯 연료전지업계인 포스코에너지, 두산퓨얼셀, SK건설과 발전공기업인 한수원, 남동발전, 한국지역난방공사, SPC인 노을그린에너지, 인천연료전지 대표 등 약 20명이 참석했다.

한편,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로드맵은 2022년까지 연료전지 핵심부품 100%를 국산화하고, 2040년에는 8GW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보급해 경제성 확보 및 수출 산업화를 달성하겠다는 목표가 담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