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미세먼지 실질적 조기경보체계 구축 이행계획 마련
한‧중, 미세먼지 실질적 조기경보체계 구축 이행계획 마련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9.02.27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 환경장관 2월 26일 중국 베이징에서 회담 결과 공개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장관이 지난 26일 중국 베이징시 생태환경부 회의실에서 한‧중 환경장관회담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국 회담에서는 지난 1월 2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중 환경 국장급 회의에서 합의한 내용인 대기질 예보 정보 및 기술 교류,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LTP) 요약보고서 TEMM 21(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2019년 11월) 이전 발간, 대기질 공동연구사업 청천프로젝트 확대의 조속 이행에 합의했다.

 특히, 미세먼지 등 대기질 예보 정보 및 기술 교류를 위한 이행규정에 합의하고 공동 서명했다.

 예보정보 공유 지역과 관련, 한국은 서울 등 17개 시․도를, 중국은 베이징, 산둥성(칭다오), 장쑤성(난징), 상하이시, 저장성(닝보) 등 21개 성‧시(10개 성‧직할시와 11개 도시)가 해당된다.

   이를 위해 각각 중국 환경관측종합센터와 한국 국립환경과학원을 기술 수행기관으로 지정하고, 올해 상반기 중에 양국 전문가로 전담반(TF)을 구성, 공동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어 양국의 공통 염원인 맑은 하늘(晴天)을 달성하기 위해 ‘청천 프로젝트’를 한‧중 미세먼지 협력의 플랫폼으로서 확대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현재 진행중인 청천프로젝트가 단순 연구위주 사업에서 양국간 기술 교류, 정책 협력 등 전반을 아우르는 협력사업의 새로운 틀로 전환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미세먼지 저감시설 적용 실증사업 대상 확대(발전소, 제철소 등 → 중형보일러 등 중규모), 산업‧기술박람회 공동 개최, 인공강우 기술 교류 등 협력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외에도 양국 장관은 지난해 6월에 중국 베이징에 문을 연 한중환경협력센터가 환경협력의 중추적인 역할과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양국은 적극적인 지원을 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운영규정에 합의‧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