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외버스 요금 인상… 정부 “이용객 부담 완화 방안 모색”
시외버스 요금 인상… 정부 “이용객 부담 완화 방안 모색”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2.1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알뜰카드 확대 시행·정기권·정액권 발행, 운행거리 단축 및 조정 등 할인 정책 병행 추진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앱(시범사업용)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앱(시범사업용)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시외버스 요금이 6년만에 인상된다는 소식에 시민들의 불만이 여기저기 터져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는 버스 이용객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할인 정책 카드를 꺼냈다.

국토교통부는 광역알뜰카드 확대, 시외버스 정기·정액권 발행 및 노선 조정을 통한 운행거리 단축 등을 통해 이용객의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이미 세종·울산·전주시에서는 시범사업을 시행했다. 올해는 경기·인천 등 수도권으로 대상지를 확대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광역알뜰카드(월 44회, 10% 할인) 이용자가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할 경우 이동거리만큼 마일리지(최대 20%)를 지급함으로써, 최대 30%의 교통비 할인 혜택을 제공하게 된다.

시외버스 정기·정액권 발행은 이용자의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정기·정액권 발행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며, 올해 상반기 중 상품을 마련(약 20~30% 할인 예상)할 계획이다.

시외버스 정액권 구매 시 다양한 목적지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이동할 수 있게 되므로 청년 등 시간적 여유가 있는 국내 여행객을 대상으로 인기를 얻게 될 것이라고 국토부는 전했다.

정기권의 경우 고정된 노선을 왕복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할인권이므로 단거리 노선을 통근·통학하는 직장인 및 대학생 등이 선호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한편 서울-부산, 경기-부산 시외버스 7개 노선의 경로를 상주-영천 고속道(기존 중앙고속道)로 변경하는 조정을 통해 운행거리(4km) 및 시간(5~10분)을 단축함으로써 4월 이후 노선별로 최대 1,000원의 요금을 절감 시킬 계획이다.

국토부 대중교통과장은 “운임 조정과 함께 광역알뜰카드 확대 시행, 시외버스 정기·정액권 발행, 노선 조정 등을 병행함으로써 이용객의 부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