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유사 감정평가행위 유죄판결 확정
대법원, 유사 감정평가행위 유죄판결 확정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9.02.15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한국감정평가사협회(회장 김순구)는 지난 1월 31일 열린 대법원 제3부 상고심에서 ○○부동산 공인중개사사무소(공인중개사 도○○)의 감정평가기법을 활용한 시세확인서 발급 행위는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이하 (舊)‘부감법’) 위반임을 인정해 유죄판결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과 2심에서 벌금 150만원의 유죄판결을 받은 피고인은 항소심 판결에 불복해 상고를 제기했으나, 대법원은 이를 기각해 원심판결을 확정했다.

이번 판결은 토지 등에 대한 경제적 가치판단은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감정평가사 고유의 업무이므로, 유사감정평가행위로부터 감정평가 업역을 보호해 유사자격자 출현을 방지하는 데 의의가 있다.

감정평가업자가 아닌 자가 감정평가업무를 하면 왜곡된 가격정보 제공으로 인해 효율적 자원배분, 합리적·능률적 부동산 관련 의사결정 및 부동산 거래 질서를 저해하는 등 사회 전체적으로 큰 피해가 발생하게 된다.

김순구 회장은 “이번 상고심 판결은 1심과 2심 판결을 확정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여타 유사자격사가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감정평가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도록 적극 대처함으로써 국민 재산권 보호 및 공익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협회는 과거에도 감정평가업자가 아닌 삼정KPMG어드바이저리 및 산양삼감정평가법인의 토지 등에 대한 경제적 가치판단 행위에 대해 고발한 바 있으며, 법원은 모두 부감법 위반을 인정해 유죄를 선고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