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 이달 분양
지식산업센터 '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 이달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02.0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피한 수익형부동산 대표 투자상품 '관심집중'
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 투시도.
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 투시도.

수익형 부동산 투자의 대표 상품으로 떠오른 지식산업센터가 투자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정부의 강도높은 주택규제가 계속되면서 더 이상 아파트로는 시세차익 실현이 어렵다고 판단한 투자자들이 수익형 부동산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산업센터는 최근 강화된 DTI(총부채상환비율), LTV(담보인정비율),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 등 대출규제에서 자유롭고 매입비용의 70~80%까지 대출이 나와 부담이 덜해 투자자들의 진입장벽이 낮았다.

여기에 타 수익형 부동산에 비해 안정적인 임대수익 창출이 가능하고 대출 규제 여파가 반사이익으로 작용하면서 투자대체처로 주목받고 있는 것. 실제로 지식산업센터는 최근 수익률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오피스텔과 달리 기업이 장기 계약 후 입주하는 경우가 많아 임대료가 밀리는 경우가 거의 없고 공실 발생률도 낮다.

더구나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시행령 개정안' 시행으로 상가임대료 인상률 상한이 연 9%에서 5%로 낮아지자 많은 투자자들이 지식산업센터로 눈길을 모으고 있는 추세다.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는 분양 성적에서도 드러난다. 지난해 5월 경기 화성시 동탄테크노밸리에서 분양된 '금강펜테리움 IX타워'1차분은 1주일 만에 조기 완판됐다. 2017년 말 서울 뚝섬역 인근에서 분양한 '서울숲 AK밸리'도 지식산업센터 판매분이 한달 만에 계약률 100%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강도높은 부동산 규제가 지속되면서 주택보다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고 대출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라며 "그 중에서도 지식산업센터는 다른 수익형 부동산 상품들에 비해 대출이 쉽고 안정적인 임대 수익 창출이 가능해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이처럼 새로운 투자처로 지식산업센터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의왕시 최초의 첨단산업단지 '의왕테크노파크'에 '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이 이달 분양을 앞두고 있어 투자자들의 눈길을 끈다.

이달 공급을 앞두고 있는'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은 파라코개발(시행)과 이테크건설(시공)이 경기도 의왕시 이동 의왕테크노파크 내 산업6-1블록에 조성한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15층 높이, 연면적 61,069.52㎡며 지식산업센터, 상가, 기숙사로 이뤄진다.

'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은 기숙사와상가가 마련돼 업무·주거·상업을 모두 아우르는 원스톱 복합업무시설로 꾸며진다. 또 의왕테크노파크 내에 유일하게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로 분양이 완료되면 민관합동 공동출자 산업단지 의왕테크노파크를 둘러싼 다양한 개발호재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의왕시에서 보기 힘든 '물류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드라이브인 시스템'도 도입된다. 이 시스템은 지하 1층~지상 5층 차량램프 폭7m 규모로 차량 진출입이 용이하도록 특화설계 돼 물류를 운송하기 수월하다.

또한 그린벨트 해제 개발지역인 의왕테크노파크에 들어서 주변 녹지가 풍부한데다 사업지 바로 앞에는 근린공원이 조성돼 있어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은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의왕테크노파크는 축구장 16배 크기의 수출입 통관 및 물류 복합기지 '의왕ICD 터미널 1,2터미널' 사이에 들어서 산업·물류시설이 풍부하며 오봉역, 군포복합물류터미널 등 화물업무를 담당하는 국내 주요 물류시설이 인접해 있다.

도로, 철도 등 다양한 교통망도 갖추고 있다. 먼저, 봉담-과천간 고속화도로 신부곡IC를 통해 서울 강남권까지 20분대에 도달할 수 있고 영동고속도로 부곡IC를 이용하면 반월특수국가산업단지까지 2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국도 1호선, 47호선, 서해안고속도로, 수원광명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망도 가까워 전국 어디로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더욱이 사업지와 인접한 위치에 지하철 1호선 의왕역, 4개의 버스정류장 등도 있어 입주사의 직원들은 빠른 출퇴근으로 업무효율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여기에 금정역 GTX-C노선(2021년 착공예정), 인덕원 동탄복선전철(2018년 사업착수) 등 사업지 주변으로 각종 교통호재가 자리해 향후 '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에 입주하는 기업들은 물류운송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은 이달 본격적인 분양에 앞서 사전홍보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홍보관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흥안대로 467, 2층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