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무가선 트램 공모, 우선협상대상 선정"
부산시 "무가선 트램 공모, 우선협상대상 선정"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9.01.26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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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안전 중심의 新 교통 정책 실현···남북경협시 노후 北 전차 기술개량 일익 기대
철기연, 부산·수원·성남 대상 24~25일 2차 평가 진행···부산 오륙도선 최적 노선 '낙점'
부산시에서 운영할 무가선 저상트램 조감도.
부산시에서 운영할 무가선 저상트램 조감도.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국내 최초의 무가선 저상트램이 부산 시내를 달릴 것으로 보인다. 향후 트램 관련 기술 확보를 통해 남북경제협력에서 북한지역 '전차' 시설 개량에 일익할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광역시는 국토교통부 철도기술연구사업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수행 중인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선정’ 공모사업 2차 평가결과, 우선협상대상 1순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본격적인 협상은 2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사업 2차 평가대상 지자체는 부산시, 경기 수원·성남시 등 3개 지자체다. 이들 지자체는 지난 24일 발표 평가를 실시했다.

부산시는 유재수 경제부시장이 발표를 맡아 부산이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의 최적지임을 설명했다. 25일 진행된 현장평가에는 부산시 교통혁신 본부장이 현장설명에 나서는 등 이틀간의 평가에서 부산시가 1순위 협상대상으로 선정됐다.

지금까지 부산시는 민선7기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협상으로 50년 전 부산에서 사라졌던 트램(노면전차)을 국내 최초 무가선 저상트램으로 새롭게 부산에서 부활시킨다는 구상을 세웠다.

부산시가 실증사업 공모에 제안한 ‘오륙도선’은 전체노선 5.15km구간이다. 실증노선 제안 구간은 이 중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이기대 어귀 삼거리간 1.9km 구간이다. 이 곳에는 정거장 5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들어선다.

사업비는 470억원으로, 국토부 연구개발사업비(국비) 110억원과 시비 36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는 철기연과 협상 및 협약, 도시철도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을 통해 실증노선을 건설․운영하고 2022년 이후 상용운영 할 계획이다.

부산시 유재수 경제부시장은 “이번 철기연의 실증사업이 ‘차량·속도’ 중심의 기존 교통정책을 ‘사람·안전’ 중심으로 전환하는 핵심사업”이라고 평가하며 “도시 경관을 해치지 않고 소음과 미세먼지를 최소화한 친환경적이고 교통약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의 마중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시민에게 보다 다양한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고, 무가선 실증사업을 통해 기술력이 확보되면 남북 경협사업의 일환으로 부산시가 노후된 북한의 노면전차 개량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교두보가 마련됐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