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신의면 상태동지구 지적재조사사업 설명회 개최… 경계분쟁 해소 기대
신안군, 신의면 상태동지구 지적재조사사업 설명회 개최… 경계분쟁 해소 기대
  • 신안=김형환 기자
  • 승인 2019.01.23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태동지구 총 303필지 280만㎡로 사업을 계획
신안군이 신의면 상태동지구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신안군이 신의면 상태동지구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국토일보 김형환 기자] 신안군이 낡은 기술로 측량된 종이지적도를 탈피하고 디지털 지적재조사사업으로 경계분쟁을 해소하기에 나섰다.

군은 지난 18일 신의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상태동지구 지적재조사 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지적재조사사업은 2030년까지 실제현황과 불일치한 지역에 실시하는 장기 국책 사업이다. 이는 100여 년 전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종이지적도면을 폐쇄하고 GPS 등 첨단기술로 현장을 새로이 측량해 디지털 지적도면을 다시 작성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날 설명회에선 2019년 지적재조사 사업지구로 신의면 상태동리 산131-1번지 일원을 ‘상태동지구’로 지정하기 위해 추진됐다. 군은 사업지구 내 토지소유자, 지역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지구 선정배경, 추진방향, 기대효과를 설명했다.

올해 군은 상태동지구 총 303필지 280만㎡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완료가 되면 디지털 지적이 구축돼 지적이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던 분쟁을 완전히 해소시킴으로써 경계분쟁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비용부담을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안군 관계자는 “지적재조사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토지소유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