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유통시설 개장 주변집값 상승 견인차
대형 유통시설 개장 주변집값 상승 견인차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1.07.22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Big3 유통단지 오픈 임박… 인근 분양단지 관심

대형 유통시설은 인근지역의 주택 가격을 끌어 올린다. 백화점이나 할인점, 영화관 같은 대형 문화시설이 들어서게 되면 생활 편의성이 높아지고 유동인구가 많아져 자연스럽게 지역의 인지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또한 대중교통도 대형유통시설 입점 이후 이 지역을 중심으로 재편성돼 인근 지역 아파트들은 집값상승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신세계, 롯데, 현대 등 소위 유통 빅3가 들어선 자리라면 지역 가치상승 효과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실제로 코엑스몰과 현대백화점이 위치한 서울 강남 삼성동 일대나 롯데백화점이 있는 송파구 잠실일대, 신세계백화점이 있는 부산 벡스코 등 유통 빅3가 들어선 곳은 그 지역에서도 가장 높은 집값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조성되는 백화점은 과거와 달리 백화점과 함께 복합상업시설·문화시설 등이 함께 조성돼 원스톱 생활편의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수도권에서는 인천을 비롯해 김포, 경기 판교신도시, 하남 미사지구 등에 유통 빅 3가 조성하는 대형복합쇼핑몰이 조성될 예정이다.

 

◆ 김포공항 롯데 스카이파크 12월 완공

경기도 김포에서는 올해 12월 서울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 앞 약 5만9,000평 부지에 ‘롯데몰 김포공항 스카이파크’가 오픈한다.

국내 최대 규모인 약 4만평 규모의 녹지공원이 조성되며 백화점, 쇼핑몰, 할인점, 영화관, 호텔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롯데 스카이파크 인근 지역인 인천 계양구 귤현동 일대에서는 동부건설이 8월 ‘계양 센트레빌 2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84~145㎡ 규모로 총 710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인천공항철도 계양역을 이용하면 김포공항역까지 지하철 한 정거장에 이동할 수 있어 롯데 스카이파크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내에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비롯해 산책로 등 대단위 편의시설이 조성되며, 올 10월 개통되는 경인 아라뱃길과도 가까워 쾌적한 생활환경을 갖추고 있다. 일부 세대에서는 경인 아라뱃길 조망이 가능하다.

 

◆ 송도국제도시, 롯데 복합쇼핑몰 2015년 완공

인천송도국제도시에서는 롯데자산개발이 송도국제업무단지 A1, A2-4블록 일대에 백화점과 할인점, 영화관, 아이스링크 등을 갖춘 롯데타운을 조성한다.

연면적 44만3,000㎡(13만4000평) 규모의 롯데타운은 지난 6월말 토지매입을 완료했고, 내년중 착공에 들어가 2015년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송도국제도시에서는 포스코건설이 ‘송도 더샵 그린스퀘어’를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42층 12개동 규모에 전용면적 64~125㎡ 1,516가구로 구성돼 있다.

인천지하철 1호선 지식정보단지역을 이용할 수 있고 제2경인고속도로 및 제3경인고속화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단지인근에 미추홀공원 및 호수공원 등이 인접해 있어 생활환경이 쾌적하다.

인천도시공사도 하반기에 송도국제도시 Rc2블록에 전용면적 84~134㎡ 1,182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롯데건설은 M1블록에 주상복합아파트 226가구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 판교신도시, 현대백화점 복합상업시설 2014년 완공

현대백화점은 지난 4월 (주)알파돔시티로부터 판교 알파돔시티 복합쇼핑몰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매매약정 체결을 통해 판교지구 택지개발사업 중심상업용지에 신축 예정인 백화점, 대형마트, 영화관, 쇼핑몰 등 복합상업시설 건물(연면적 17만7,850㎡)을 6,570억원에 일괄 매수한다.

현대백화점은 판교 알파돔시티 복합쇼핑몰을 수도권 최대 규모의 복합쇼핑몰로 지을 예정이며, 연내 착공에 들어가 2014년 8월 개점할 계획이다.

EG건설은 판교신도시에 ‘The 1’ 오피스텔을 오는 11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이 오피스텔은 210가구, 전용면적 24㎡의 단일면적으로 구성돼 있다.

분당~수서 간 고속화도로와 인접해 있어 서울 강남권 진·출입이 자유롭고 경부고속도로와 외곽순환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하다. 오는 9월 신분당선이 개통되면 분당신도시 정자동에서 강남까지 15분 내에 이동할 수 있다.

KCC건설은 판교신도시의 동판교 중심상업용지에 ‘판교역 KCC 웰츠타워’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33~84㎡, 총 256가구로 구성돼 있다.

판교테크노밸리와 인접해 있어 약 16만명 규모의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52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로 분양을 완료했지만, 일부 중복당첨에 따른 미계약 세대가 발생해 선착순 분양 중에 있다. 

 

수도권에 조성될 유통 빅3 인근 아파트 분양단지

* 오피스텔, # 주상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