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도시민유치프로그램사업 진행
안동시, 도시민유치프로그램사업 진행
  • 안동=권오학 기자
  • 승인 2008.07.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리더 교육 입교식 등 개최

안동시는 최근 와룡면 중가구1리(동악골)에 위치한 중가구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도농교류센터 1층 교육장에서 도시민유치프로그램사업 마을리더교육 입교식을 개최했다.

 

마을리더교육은 안동시의 도시민유치프로그램사업의 한 부문으로 시는 이번 입교식이 향후 안동시의 도시민유치를 위한 인적  자원개발과 기반을 조성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첫 걸음을   내딛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시는 농촌체험관광, 소득기반확충사업, 도시민유치사업 등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지식 및 경험을 얻어 마을리더 역할을 수행토록하고, 도시민이 살고 싶고, 찾고 싶은 농촌정주공간을 조성해 농촌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시민유치프로그램 마을리더교육은 이번 입교식을 시작으로 향후 6개월 동안 진행되며, 마을지도자와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마을리더교육 외에도 안동시가 추진하는 도시민유치프로그램사업은 ▲귀촌학교 운영 ▲귀농정보 포털과 마을홈페이지 구축 ▲홍보마케팅 ▲도시민유치이벤트 등이 있다.

 

도시민유치프로그램사업은 도시민유치를 위한 홍보, 컨설팅, 교육, 행사, 일자리알선, 출향인사 파악 및 정리, 빈집 등 주거정보제공 등을 목적으로 농림수산식품부의 평가를 거쳐 선정된 전국 10개 시범대상 시군이 추진하게 되며, 해당시군에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3년간 추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