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태국 최대 해양플랫폼 출항식
현대重, 태국 최대 해양플랫폼 출항식
  • 김미현 기자
  • 승인 2011.07.0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중량 3만톤 규모…초경질유 생산

현대중공업은 7일 울산 본사 해양 안벽에서 태국 봉콧 설비 출항식을 열었다.

 

올해 말 태국 봉콧 해상유전에 설치

현대중공업이 제작한 3만톤 규모의 대형 해양 플랫폼이 그 위용을 드러냈다.

현대중공업은 7일 오후 울산 본사 해양 안벽에서 태국 PTTEP사의 봉콧(Bongkot) 가스 가압·정제 플랫폼에 대한 출항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지난 2008년 9월 10억 달러에 수주한 이 설비는 총 중량 3만톤 규모로 하루 3억8500 입방피트(ft³)의 천연가스와 1만8000 배럴의 초경질유(Condensate)를 생산할 수 있는 대형 플랫폼이다.

현대중공업은 이 설비의 가스 생산 플랫폼 및 자켓 1기와 플레어 타워(Flare Tower) 1기, 브릿지 3기 등을 설계에서부터 제작, 운송, 설치, 시운전까지 전 공정을 일괄도급방식(EPIC)으로 수행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태국으로서는 최대인 이 해양 플랫폼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동남아 지역 해양플랜트 시장의 영업기반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설비는 이달 중 마무리 작업을 끝내고 출항, 태국 방콕에서 동남쪽으로 600km 떨어진 봉콧 유전에 올해 말까지 설치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지금까지 아랍에미리트 움 샤이프 공사를 비롯 미얀마 야다나, 나이지리아 이스트 에어리어 등 80여기의 고정식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인도해왔다.

한편 이날 출항식에는 강창준 해양사업본부장과 차이용 삿지파논(Chaiyong Satjipanon) 주한 태국대사, 태국 PTTEP사 수라퐁 이암출라(Suraphong Iamchula) 부사장 등 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