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숙 환경장관 내정자, 4대강 공사 미래후손 위한 사업
유영숙 환경장관 내정자, 4대강 공사 미래후손 위한 사업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1.05.25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망교회 고액 헌금 "어떤 특혜 바라지 않았다" 주장

소망교회 거액 헌금 논란이 불거진 유영숙 환경부 장관 내정자는 어떤 특혜를 바라고 결코 헌금을 하지 않았다고 단호하게 주장했다.

유 내정자는 지난 24일 국회 환경노동위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이명박 대통령이 장로로 있는 서울 소망교회에 고액 헌금을 한 추궁에 대해 "평생 교회헌금이나 기부금을 득이나 특혜를 바라고 내본 적이 결코 없다"고 답변했다.

또한 소망교회에서 이 대통령을 만났느냐는 물음에 "대통령은 물론 정권 실세라는 분도 한 번도 뵌 적이 없다"며 "일반 교인으로 예배만 드려 `유영숙'이 왔는지 갔는지는 가족만 알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내정자는 자신의 배우자가 정치활동을 하다가 2008년 SK건설 상임고문으로 위촉된 배경에 대해서도 "남편의 전문성을 높이 샀다고 판단한다"고, 배우자가 당시 3억원의 보너스를 받았다는 지적에는 "정확히 말하면 입사지원금"이라고 답변했다.

특히 `서울에 근무하면서 부산ㆍ대전에 위장전입했다'는 의혹에는 "남편이 선거에 출마하는 기간 동안 해당 지역으로 주소를 옮겼다"면서 "내가 잘못했다면 사과한다"고 말했다.

또 휴가를 내지 않고 2006년 학회 출장 기간과 근무시간 중 배우자의 선거 운동을 도왔던 부분도 사과했다.
하지만 자기 논문을 표절했다는 지적에는 "방법이나 기술동향은 같은 내용을 쓰는 게 맞다"면서 건강보험료 축소납부 의혹 부분에 대해 "편법 위장취업했다면 사과 드려야 마땅하나 그렇지 않다"고 부인했다.

최근 주한 미군기지 내 고엽제 매립의혹 파문과 관련해 그는 "만약 고엽제 매몰이 사실이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적절한 요구를 해야 할 것"이라면서 "고엽제 매몰이 실제로 나타난다면 주둔군지위협정(SOFA)이 필요에 따라 충분히 개정돼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유 내정자는 정부의 4대강 사업에 대해 "기후변화에 따른 지구의 위기에 대응하고 미래 후손을 위한 사업으로 생각한다"고 견해를 내비쳤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민주당 등 야당은 유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