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관리 현장사무소' 설치된다
'독도관리 현장사무소' 설치된다
  • 홍성일 기자
  • 승인 2008.07.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일본 도발 대응 독도 영유권 강조 일익

 

일본의 독도 도발로 전국민 대응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독도관리 현장사무소를 설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올해 독도관리 현장사무소를 설치, 독도의 지속 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 제4조 규정에 따라 지난 2006년 5월 수립한 5년 단위 기본계획으로 시행 중인 독도 자연생태계 모니터링, 독도박물관 운영 지원 등 11개 사업도 계속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올해 14개 사업(신규사업 3개)에 총 84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올해 시행되는 신규 사업에는 ▲독도관리 현장사무소 설치 ▲독도 바다사자 복원사업 ▲서도 동굴 파도 충격 완화시설 등이다.

국토부는 독도관리 현장사무소 설치는 일본의 독도 도발에 대응해 독도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한 시행 계획을 통해 실효적 지배를 더욱 강화하는 것 뿐만아니라 독도 영유권을 공고히 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했다.

 

새로 설치될 독도관리 현장사무소에는 국토부와 경상북도가 10억원을 들여 내년까지 끝마치게 되며 여기에는 학술조사와 행정업무, 방송촬영을 하는 인원들이 머물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일본인에 의해 멸종했다고 추정되는 독도 바다사자를 복원하는 작업은 오는 2012년까지 총 1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정부는 바다사자 유사종 이식과 독도 주변의 해역 관리를 통해 실효적 점유권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밖에 정부는 2014년까지 독도 생태계를 정밀 조사해 이를 토대로 외래 식물을 제거하고 해양생태계와 해수·지질 등 자연환경 조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독도와 주변 해역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축적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 작업도 2011년까지 진행된다.

 

이와함게 정부는 연말까지 97억 원을 들여 독도관리선 1척을 건조해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행정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