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 전, 월세 가격상승 특별대책 세워야 "
국회, " 전, 월세 가격상승 특별대책 세워야 "
  • 김광년 기자
  • 승인 2011.01.1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법조사처, '주택가격 상승 원인 및 정책시사점' 보고서 내놔

 

전·월세시장의 가격상승원인을 진단하고, 전·월세가격 상승에 따른 중·저소득층의 주거비 경감을 위해 장기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심지연)는 “최근 전ㆍ월세 주택가격 상승의 원인과 정책적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최근 주택 매매가격은 상대적으로 안정 내지 보합세를 보인 반면, 중·소형 아파트 위주로 전세가격이 상승해 임차가구의 부담을 증가시킬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전·월세가격이 상승하는 원인으로  신규 주택 구매심리의 위축, 저금리로 인한 집주인의 전세금 인상유인, 전세의 보증부월세화 경향 등을 제시했다.
특히 저금리기조로 인해 집주인들이 전세금을 정기예금에 예치하여 얻을 수 있는 이익률이 월세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전세금을 인상하거나, 전세를 보증부월세로 전환하여 월세를 받는 것을 선호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보다 장기적인 전·월세 주택시장의 정상화와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특단의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우선 신뢰할 수 있는 지역별 전·월세 가격정보를 적기에 제공할 수 있도록 다가구·연립·다세대 주택에 대해서도 주택가격정보를 구축해야 하고  월세 부담이 가중되는 중·저소득가구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주택바우처(housing voucher)'제도 도입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올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부터 시행되는 저소득가구에 대한 월세 소득 공제 혜택을 확대 혹은 소득에 따라 차등화 하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가 주택시장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전·월세가격의 통제, 입지를 고려하지 않은 주택공급 물량 확대, 전세금 대출의 대폭 확대’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은 시장교란 등을 유발하거나 효과가 없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덧붙였다.

2011, 1, 19 /ik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