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에서의 Ubiquitous 기술 활용방안
건설산업에서의 Ubiquitous 기술 활용방안
  • 하종숙 기자
  • 승인 2008.07.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 학 두 대림산업 부장

 

건설산업은 인류생활의 시작과 함께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분야인 의식주를 해결하는 한 수단으로서 사람과는 불가분의 관계로 우리에게 영향을 미쳐 왔다. 그 결과 인류의 오랜  역사와 함께 건설산업의 산물인 구조물들이 역사나 문화재적인 존재로서 전세계 곳곳에 산재해 있다.


요즈음 현대인의 도시생활은 IT 기술의 진전과 함께 생활수단의 자동화 정보화가 촉진 되면서 사람 주변의 생활환경이 급격히 변해가고 있다. 


건설산업도 이미 여러 분야 에서 정보화 된 면이 있다고 본다. 요즘 건설산업 정보화의 새로운 화두가 Ubiquitous 이다.


다만 현재 적용 또는 사용 되고 있는 분야가 제한적이고, 그 규모가 크지 않다고 건설산업계에서의 유비퀴터스를 무시 하기에는 건설산업도 벌써 그 활용 분야가 비교적 많다고 볼 수 있다.


Ubiquitous의 개념을 간략히 소개 하면 유지관리가 필요한 구조물이나 사물 등에 통신기능이 있는 칩이나 태그를 부착 하여 관리하고자 하는 모든 사물 및 구조물들의 주변환경정보 및 사용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정보들을 실시간으로 계측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 이를 사용 유지 관리하는 주체가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말한다.


즉 현재는 사람이 수행해야 할 일들이 미래에는 Ubiquitous기술과 관련 컴퓨터 Networks 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융합하면 언제 어디서나, 어떤 형태라도 통신만 가능 하다면 Ubiquitous 기술을 응용하면, 어렵고, 위험하고, 힘들고, 지저분하고, 끊임없이 시공간 및 주변환경에 상관없이 업무를 수행 해야 하지만, 사람이 수행하기 곤란한, 그러나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이 Ubiquitous 기술의 장점이다.


이러한 기술은 이미 선진국에서는 건설산업, 물류산업, 유통산업 이나, 정밀가공기술 분야 등에 이미 접목해 상당히 진전을 보이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Ubiquitous 관련연구가 업계, 연구원 학계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몇몇 선도 대기업 건설현장에서는 이미 실무에 적용해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이 하루속히 건설산업 전반에 적용돼야 하며, 나아가서 우리건설산업에서도 향후 그 활용 분야 및 발전이 많이 기대된다.


따라서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은 미래건설산업의 생산성 향상, 자동화, 유지관리 및 폐기 전 과정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급부상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건설산업계에서도 건설업 Life-Cycle 전반에 걸친 건설사업관리업무의 한 부분인 정보화 시공기술 향상을 위한 기술의 한 분야로써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Ubiquitous를 향후 건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Basic Tool로 충실히 준비해서 현업에 활용해야 된다.


미래건설시장에서 우리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과 건설산업계 스스로가 아래와 같이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Ubiquitous기술의 활용 방안으로는 USN의 활용문제점 및 대책수립을 비롯 ▲USN의 활용 증대를 위한 제도적 보완대책 ▲USN의 공용 품질확보 및 개선문제 ▲USN의 공공 네트워크와의 연계문제 및 대책방안 ▲USN의 비용문제 그리고 경제성 확보방안 ▲USN의 건설산업분야 운영 현실과 타 산업분야간 융합을 위한 대책 방안 ▲USN의 국제경쟁력 확보 방안과 Vision ▲ USN의 사회적 역할 및 홍보전략 등이다.


유가, 각종산업자재, 달러화 약세로 요동치는 현 경제상황에서 우리 건설산업계 만이라도 “농부는 죽어도 씨앗은 남긴다”는 마음으로 모든 건설인 들이 한번 더 건설산업의 지식화와 정보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로 인한 생산성 향상에 적극 나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