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기술표준이 국가경쟁력이다 -④
<기획> 기술표준이 국가경쟁력이다 -④
  • 강완협 기자
  • 승인 2008.07.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전자표준 우수업계

(주)장수산업

세계 최고의 생활건강기업 만든다

 

국내 건강침대 시장 약 35% 점유…'돌침대' 명품브랜드 입지 굳건

업계 최초 Q마크, GMP마크 획득 등 기술력 및 품질력 최고 입증

 

▲ 최창환 회장
별 다섯 장수돌침대(대표이사 최창환)는 1992년 창업 이래 돌침대만을 전문으로 생산, 판매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돌침대 명품브랜드로서 '돌침대'라는 용어를 보편화시킨 주인공이다.

 

이제 새집을 장만해 이사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침대를 바꾸려 할 때는 '푹신한 침대를 살까? 딱딱한 돌침대를 살까?'하고 고민하는 시대가 왔다.

 

이렇듯 돌침대가 한국인의 침실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된 배경에는 바로 장수돌침대 최창환 회장의 공이 크다.

 

현재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대한가구공업협동조합연합회의 회장을 역임하고 있는 그는 2006년 8월 킨텍스에서 열린 제11차 아시아태평양 가구협의회(CAPFA) 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선출돼 현재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가구 대통령으로 군림하고 있다.

 

"언제나 역발상을 통해 아이디어를 찾는다"는 최 회장은 부피가 크고 고가인 돌침대를 TV홈쇼핑을 통해 최초로 판매했으며, 수많은 업계 최초 타이틀을 보유할 정도로 혁신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장본인이다.

 

최 회장은 또 직원들에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현재 장수돌침대의 고객은 약 60만 명으로 장수돌침대 전 임직원은 60만 명의 잠자리 사후관리를 위해 지속가능경영을 이뤄 나가야 한다고 그는 강조한다. 하루에도 몇 개씩 생겨나고 사라지는 건강침대 업계에서 고객을 위해 회사의 규모를 유지․발전시키고 기술개발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서비스 증진을 이뤄내는 것이 최 회장의 기업경영목표다.

 

▲ 장수산업의 '장수돌침대'는 돌침대의 명품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 건강침대 업계 선두주자인 장수돌침대는 현재 국내 건강침대 시장에서 약 35%대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장수돌침대는 전국 100여 개의 대리점,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TV홈쇼핑을 주요 판매루트로 삼고 있다. 판매루트의 분산 전략으로 2004년 이후 매년 30% 가량의 고성장을 이뤄 나가고 있다.

 

또한 해외전시회 출품 및 해외규격인증 획득 등의 활발한 해외진출 노력의 결과 현재 미주, 러시아 지사 및 8개 대리점, 중국에 150여 개의 대리상 및 전시장, 일본 동경에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다.

 

장수돌침대는 일반 돌침대와는 차별화된 특수카본필름 소재를 사용해 인체에 좋은 원적외선과 음이온이 다량 방사된다. 또한 히팅 플로어(Heating Floor) 공법이라 불리는 온열매트제조 방법으로 온열판넬을 이용한 일반적인 돌침대와는 달리 카본필름으로 복사열을 방출해 돌침내 내부 공기의 온도를 상승시켜 온열작용을 하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히팅플로어 방식은 천연석을 일정한 공간위에 띄워 고정시키므로 천연석과 사용자의 무게를 견디고 발열체의 열성변화에 따른 팽창, 수축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게 함으로써 거의 반영구적인 제품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제품에 결로현상이 없고 전자파 차폐 동망이 설치돼 있어 인체에 해로운 유해 전자파를 흡수 제거해주는 것도 이 제품만의 자랑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장수돌침대는 현재 총 300여 가지의 특허, 실용신안, 의장등록권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94년 업계 최초로 품질보증 Q마크를 획득한 것을 시작으로 2007년에는 업계 최초로 식약청으로부터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적합 GMP마크, 산업자원부(현 지식경제부)로부터 우수디자인상품(GD)마크는 물론 유럽CE인증, 러시아 GOST인증, 전자파환경인증 등을 잇달아 획득함으로써 제품의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했다.

 

수상경력도 화려하다. 우수전기제품 대통령표창, 발명의 날 국무총리표창, 장영실 과학문화상, 독일 신기술발명전 금메달, 고객만족경영 최우수상, 월드베스트브랜드대상, 기술경영혁신대상, 100대 우수특허제품선정,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성실납세자상 등 거의 모든 상을 휩쓸었다.

 

이 회사는 현재 최고의 제품창조를 위해 회장 직속 개발부서를 신설하고, 아웃소싱을 적절히 활용,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대고객서비스 강화를 위해 자체 고객만족실을 운영하고 있고, 콜센터 CTI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작은 불만도 놓치지 않고 있다. 아울러 업계 최초로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인 ERP를 구축해 철저한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장수돌침대 최창환 회장은 “지혜로운 우리 조상들의 온돌문화를 세계에 자랑하는 것이 1차 목표이며 신소재를 개발, 제품화해 국내는 물론 세계로 진출하는 생활건강기업을 만드는 것”이 장수돌침대의 미션이라고 밝혔다.

 

 

(주)코맥스(COMMAX)

국내외 최첨단 홈네트워크 산업 선도

 

제품개발서 A/S까지 토탈 솔루션 제공…사업전략 차별화 추진

220건 해외인증 등 성과, 명실상부한 기술우위 기업 자리매김

 

▲ 변봉덕 회장
㈜코맥스(대표이사 회장 변봉덕)는 영상통신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는 홈네트워크 전문 기업이다.

 

일반 도어폰에서 비디오폰, 홈오토메이션, 최첨단 홈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한 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 주거 문화 향상을 선도하고 있다.

 

이 회사는 1968년 4월 1일 통신의 중요성을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통신 불모의 땅에서 통신장비회사인 '중앙전자공업사'를 시작으로 '중앙인터폰'을 거쳐, 1999년에는 오랫동안 제품브랜드로 사용해온 'COMMAX'란 이름을 회사의 이미지와 일체화하기 위해 회사명을 ㈜코맥스로 변경했다.

 

설립 초기부터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하는데 주력해 현재는 전 세계 120개국에 자체 브랜드인 'COMMAX'로 수출을 하고 있으며, 세계 100여 개국에 COMMAX 상표 등록을 완료해 세계적인 브랜드로 명성을 얻고 있다.

 

특히 중동과 남미에서는 'COMMAX'하면 가정내 솔루션의 대명사로 알려질 만큼 그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2004년에는 제41회 무역의 날에 5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지금도 전 매출의 50%이상을 해외에서 거둬들이는 유망 수출기업이다.

 

코맥스는 매년 매출의 5%를 연구개발비로 투자하고 있다. 직원의 20%가 연구 인력으로 구성돼 매년 30~40개의 신상품을 개발․생산하는 기술지향적 기업이다.

 

이러한 연구인력과 축적된 기술로 국내 최초 도어폰을 개발해 상용화했고, 세계 최초로 비디오 도어폰 UL 및 TUL 규격을 획득하는 등의 성과를 나타냈다.

 

1977년 UL 인증을 진행한 이래 현재까지 총 220건의 해외인증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세계 최초로 무선 영상 홈네트워크 단말기-'블루투스 핸디'를 개발함으로써 세계적으로 명실상부한 기술우위의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코맥스는 홈네트워크 제품 개발에서 제조, 판매, 시스템 구축, 유지관리 및 A/S까지 홈네트워크에 관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 다른 경쟁사와 확연히 다른 사업기반과 함께 차별화된 사업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 올해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IT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코맥스의 비디오폰.

 

이 회사의 홈네트워크 시스템은 All Lan Type, 전용선, 전용선+인터넷 3가지 타입의 첨단 기술을 적용한 모든 디지털 가전 제품의 쌍방향 네트워크 시스템이다.

 

기존의 홈 오토 기능을 100% 수행함은 물론 이더넷 기반의 Wall PAD, 홈 서버, 게이트웨이와 연동되며, 홈 네트워크에 GUI 기능을 탑재해 각종 정보 및 기능을 미려한 그래픽으로 지원한다.

 

또한 가정에 설치중인 모든 전자제품 등을 통합 연결해 집안 내 모든 공간은 물론이고 집 밖에서도 손쉽게 정보 교환을 하며 사용할 수 있다. 시큐리티 시스템, 각종 문자 정보 시스템 및 SMS 기능, 화상 메모리 기능, 택배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통합 시스템으로 효율성과 안전성, 경제성 등에서 매우 탁월하며 국내 통신망 서비스를 이용해 지리 정보 시스템, ARS 시스템 등을 지원하는 최상의 시스템이다.

 

또한 이 회사의 홈오토메이션은 홈 오토 단말기는 물론이고, 로비폰, 주방 TV폰, 서브폰 욕실폰과 같은 확장기기와 연동해 가정 내 지능형 서비스 및 자동화를 구현, 영상 솔루션과 각종 방범, 방재 센서와 주차관리, 원격 검침 등을 운용하는 가정 자동화 시스템이다.

 

홈오토메이션의 홈 컨트롤 기능으로 세대간 화상통화 및 가정 내 전기, 조명, 가스 등을 각종 센서를 통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세대 현관의 도어 카메라를 통해 방문자의 영상을 집안 곳곳에서 모니터링하며 출입문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한층 강화된 시큐리티 기능 중, 방범 방재 시스템은 부재중 마그네틱 센서와 동체감지기를 통해 외부 침입자를 감지할 수 있는 방범 기능과 가스누출 감지, 화재 감지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비상 상황 발생시 경비실 및 보안 업체로 신속하게 통보해 준다.

 

코맥스는 KT와 함께 지난 2003년 홈네트워크 사업에 컨소시엄을 구성, 경기도 용인 새천년 주공아파트 등 3곳에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 국내 홈 네트워크 산업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했다.

 

이후 신규로 건설되는 아파트나 기타 주택의 홈네트워크 산업에서 리더로서의 자리를 굳게 지켜오고 있다. 또 최근에는 이미 지어진 기존 아파트에서 사용 중인 전기배선을 사용해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모든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홈 네트워크 시장을 열었다.

 

이 회사는 전 세계 고객들에게 향상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기업의 최우선 목표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회사의 앞선 기술력과 감동을 주는 디자인,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는 홈 네트워크 관련 새로운 산업분야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wh@c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