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환경영향평가 협의기간 대폭 단축
서울시, 환경영향평가 협의기간 대폭 단축
  • 선병규 기자
  • 승인 2008.07.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부터 평균 302일→180일로 줄어

서울의 재개발과 재건축, 택지개발사업과 하천정비 및 도로확장 사업 등에 대한 사업 인·허가 기간이 대폭 줄어든다.

 

서울시는 3일 '시 행정의 슬림화·효율화 ' 하는 제도 개선을 통해 환경영향평가 협의기간을 평균 302일에서 180일로 절반가량 단축키로 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그동안 환경영향평가 지연으로 인한 사업장기화가 방지되고 사업 인·허가 기간을 크게 단축될 수 있게 됐다.

 

시에 따르면 시나 자치구, 민간사업자가 평가주체가 되어 이뤄지는 환경영향평가는 26개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한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는 사전 예방수단으로 지난 2002년 9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자연환경, 생활환경, 사회·경제환경의 3개 분야 23개 평가항목으로 구성된다.

 

그동안 환경영향평가 사전협의 기간은 평균 302일, 최장 975일까지 지연돼 사업 인·허가 기간 장기화의 원인이 돼 왔다.

 

 이로 인해 사업자는 경제적 부담을 져야 했으며 지역주민들은 재개발·재건축 사업 등의 장기화로 이사와 입주가 늦어지는 등 많은 불편을 겪어 왔다.

 

협의기간이 단축될 경우 건축물의 경우엔 건축허가기간이 11개월에서 7개월로, 재개발·재건축의 경우 사업시행인가가 16개월에서 10개월로 대폭 단축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환경영향평가서 작성대행자 신고제 도입 ▲환경영향평가서 웹사이트 공개평가서 점검표 확인(초안서 접수 사전 점검 실시로 미흡사항을 사전에 보완)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 질의사항 사전 송부 등의 새로운 제도를 도입한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개선방안 중 즉시 시행 가능한 부분은 이달 10일부터 실시하며, 서울시 환경·교통·재해 영향평가 조례 개정이 필요한 부분은 올 하반기부터 시행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