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부서를 찾아서] (주)건원엔지니어링 CM본부
[CM부서를 찾아서] (주)건원엔지니어링 CM본부
  • 하종숙 기자
  • 승인 2008.03.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일류 글로벌기업 도약 본격 시동

 

브랜드 세계화.초고품질 세계기업으로
미군기지.송도사업 수행 경쟁력 제고 가속



 

  
 
 ▲ 박 찬 기 이사 
 

용산 미군기지 이전사업의 사업관리 용역업체 주간사로 새로운 CM역사를 쓰고 있는 (주)건원엔지니어링(대표이사 유군하/www.kunwoneng.com)이 브랜드 세계화는 물론 초고품질 글로벌기업으로 도약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건원엔지니어링은 회사조직 시스템 등 제반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술용역 전문회사로의 독보적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기업으로 ‘Brand Globalization & Super-Value Service 건원엔지니어링’ 만들기에 총력, 세계화에 적극 나섰다.

무엇보다도 건원엔지니어링은 국내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고 있는 감리부문과 함께 건설사업관리(CM) 부문에서 실제적인 Professional Business Peformance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바탕으로 한차원 높은 회사로의 도약에 나선 것.

현재 전세계적 관심을 모으고 있는 대규모 국책 프로젝트인 ‘평택미군기지 이전사업’ (YRP, 동두천외 국내 미군기지 이전사업) 수행과 함께 인천 뉴송도 국제업무도시내 국제규모 SPC 사업의 한 프로젝트를 외국업체와 공동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세계화에 적극 나선 건원엔지니어링의 향후 발빠른 행보를 기대해본다.


― 그동안 수많은 CM 사업을 수행했는데.


▲건원엔지니어링 CM본부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암월드컵 주경기장을 비롯 다수의 프로젝트에서 발군의 실력을 발휘,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 CM사로 성장했다.

 

또한 국민적 관심이 집중됐던 삼풍백화점 자리의 서초 아크로비스타 프로젝트에서 국내 주거문화의 틀을 깨는 한 획을 긋는 화려한 주역 역할을 담당했다.

 

이와함께 광진구의회청사 및 각종 지자체 청사 건설과정에서의 혁혁한 VE 성과를 통해, 학계에서 조탁된 각종 건설사업관리 Tool의 실무 임상 역할에 대한 큰 기여를 했다.

 

이밖에도 기타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한 건원엔지니어링은 특히 프로젝트 기획설계 단계에서의 전문기술용역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 널리 확산하는데 일익을 담당했다고 자부한다.

― 현재 수행중인 CM 주요 프로젝트는.


▲ 평택미군기지 이전사업과 뉴송도 국제업무도시 프로젝트는 모든 업무과정이 영어로 범용해 세계 유수의 일류기업과 직접적 교류 및 감각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VE와 구조, 공정, 원가관리 및 PMIS 와 국제 규격의 계약관리 업무를 진행하면서 건설사업관리의 한단계 차원높은 고품격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제2단계 프로젝트에서는 설계과정에서부터의 3D 기법도입에 의한 VE 최적화와 설계완성도 및 공종간 Interface 제거 등 시공기능성을 크게 향상시켜 국내 건설기술의 수준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해외 프로젝트로는 중국심양과 온두라스, 우즈베키스탄 등지에서 활발하게 진행하며 해외 CM시장 활성화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이와함께 공공 프로젝트 부문에서는 서울시 노인성 전문질환병원과 당진 시청사의 용역을 고객으로부터 호평속에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등 건원엔지니어링은 세계와 함께 하는 기업으로의 자리매김에 혼신을 다하고 있다.

 

엔지니어링 부문의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업역의 확대를 모색, 국내 건설문화의 세계 일류화의 한 주역으로 일익을 담당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 CM본부의 역할 및 향후 계획은.


▲ 최근 트렌드인 각종 개발형 Reits 사업들이 초대형 프로젝트로 Client의 요구 수준은 상당히 국제적이며 높다라고 할 수 있다. CM본부는 이러한 부분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연내 가시화, 회사차원의 글로벌 경영 달성에 최첨병 역할을 수행하겠다.

또한 CM본부는 설계용역 등에 의한 프로젝트 참여가 아닌 순수 CM 수행자로 해외 건설시장 수주를 활성화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기획설계 단계의 프로젝트 PM 수행능력 및 FM과 연계된 CM분야로 그 활동공간을 더욱 확대하는 것 뿐만아니라 전문인력의 적극적 수급 및 고부가 업무 수행을 통한 생산성 향상의 방향을 설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CM본부는 궁극적으로 건원엔지니어링의 화려한 변신과 초일류 기업문화 창달을 위한 유연한 경영방침 설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회사의 방향타 역할에 최선, ‘글로벌기업=건원엔지니어링’으로의 도약에 적극 나서고 있다.

― 향후 CM 발전방안을 위한 제언이 있다면.


▲ 각종 관련 기관 및 단체와의 정보 교류와 산학연계의 각종 연구활동에 대해 적극 참여, 기술용역 수행 기법의 혁신과 창조로 고객의 요구에 만족을 주어 시장의 규모를 끊임없이 확대해야 한다.

 

이같은 노력은 업체는 많은 프로젝트에서 참여 기회를 확보하게 되고, 이를 통한 수익의 일부를 지속적으로 학계 등에 재투자해 젊고 패기있는 많은 전공희망자가 생기도록 하여 건설사업관리 시장의 막강한 저변을 형성해야 한다.

 

또한 제도와 규정이 자연스럽게 재정비를 유도하며, 세계와 함께 하는 선진 건설문화 정착을 앞당기는데 지름길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