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고객만족도 1위 쾌거
대전도시철도, 고객만족도 1위 쾌거
  • 김환일기자
  • 승인 2010.09.30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8개 운영기관 중 1위, 역 구내·차량 청결상태, 승차감 등 요소에서 높은 만족도 보여


대전도시철도공사가 2010년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지하철 부문 1위를 차지하는 값진 쾌거를 올렸다. 이로써 도시철도공사는 지난 2008년에 이어 두 번째 정상에 올랐다.

 이번 조사는 국가 공인기관인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지난 4월 12일부터 8월6일까지 5개월에 걸쳐 전국의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 남녀 1만 750여 명을 대상으로 가구방문에 의한 일대일 면접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특히 지하철 부문 만족도 1위는 전국8개 기관중 최고를 차지한 것으로  지하철 부문 평균 65.7점을 무려 14.9점이나 웃도는 80.6점을 기록했다.

공사는  특히 역사와 차량 내 청결상태, 승차감, 승차권 구입의 편리성, 사고 및 운행지연 시 응대처리 등의 요소에서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타 기관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공사는 지난 2007년과 2008년에도 한국표준협회의 ‘서비스 품질지수 1위 기업상’을 2년 연속 수상해 고객만족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한 바 있다.

 한편 능률협회컨설팅 관계자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적극 소통함으로써 고객관점에서의 진정하고 다양한 고객 니즈를 발굴하고, 이의 분석을 통해 경영자원화해 더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 지속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는 한국 산업의 각 산업별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내 산업의 질적 성장을 유도하고 각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92년부터 매년 암행조사를 실시해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조사는 소비재 제조업, 내구재 제조업, 일반 서비스업, 공공서비스업 등 99개 산업에 걸쳐 32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대전도시철도공사는 지하철, 세무, 치안, 수도, 전력 등 10개 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서비스업 부문의 지하철 산업에서 8개 기관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김환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