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부서를 찾아서] itm코퍼레이션 CM사업본부
[CM부서를 찾아서] itm코퍼레이션 CM사업본부
  • 하종숙 기자
  • 승인 2008.03.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분야 ‘CM도입 기여’ 자부심”


전주월드컵 경기장.인천공항 2단계 등
대형 프로젝트 건설기술자로서 ‘뿌듯’
고객만족 극대화 ‘명품’만들기에 최선


  
 
 ▲ 이 종 수 CM팀장/상무 
 

(주)itm코퍼레이션(www.itmpro.co.kr)은 지난 1990년 창립한 이래 지난 17년동안 책임의식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발주자 이익 극대화를 위한 전문 건설사업관리회사로 지속 성장해 온 기업이다.
특히 CM, 감리, 설계, 개발, 인테리어 등 건설관련 발주자의 제반 요구사항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전문인력 및 조직 구축을 통한 Total Engineering Service 제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itm코퍼레이션은 지난 1998년 전주월드컵경기장을 필두로 인천국제공항 2단계 건설사업, 관악구 통합신청사, 양산부산대학교 병원 등 대형 국책사업은 물론 30여개 국내외 CM용역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국내 업계 최고수준을 자랑하는 CM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작년 인천대학교 송도신캠퍼스 건립공사, 올해 최대 관심을 모았던 미군기지이전사업 CM사업 수행으로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 itm코퍼레이션 CM사업본부 이종수 CM팀장을 만나 itm코퍼레이션의 CM사업 수행 현황, 향후 추진계획 및 발전방안을 들어봤다.


―기업 및 CM사업본부의 특징은.

▲지난 1990년에 창립된 itm코퍼레이션은 CM, 감리와 설계를 주력 사업분야로 하고 있으며, 계열사로 인테리어, 개발 및 견적회사가 있다.


itm코퍼레이션 CM팀은 CM사업본부 내에 속해 있으며 건축사업 컨설팅 관련 업무와 CM 용역 및 건기법 책임감리 용역 관련 입찰과 계약을 담당하고 있다. 업무는 정보수집, 입찰설명회 참가에서 입찰까지의 일련의 수주관련 활동과 최초 계약 및 변경 계약 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현재 관리하는 현장은 30여개가 된다.

―그동안 국내 대규모 CM 프로젝트 수행 등 업계에서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는데.

▲itm코퍼레이션이 수행한 최초의 CM프로젝트는 지난 1998년의 전주월드컵 경기장으로, 비록 현재 수행되고 있는 CM 프로젝트들과는 달리 책임감리에 치우친 면이 많지만, 단순 설계검토에서 벗어나 설계VE 수행은 물론 프로젝트 분류체계 등을 마련하고 사업관리 매뉴얼을 작성해 실행했을 뿐만아니라 Fast Track기법을 적용하는 등 보다 체계적으로 건설사업을 관리하려는 노력을 기했던 중대한 시작점이었다.


우리나라에 CM이 이론이나 학문적으로 도입된 시기를 1990년대 중반으로 보고 있으니 상당히 빠른 시점에서 CM에 뛰어든 편이다.


이후 한국주택공사와 한국도로공사 등에서 CM시범사업으로 발주한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국내 공공사업분야 CM 도입에 일익을 담당했음은 큰 자부심을 느끼기에 충분, 자랑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공공 CM프로젝트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민간 CM프로젝트들에서도 성실하고 충실하게 발주자를 대신해 업무를 수행해오고 있다.


 

  
 
 우리은행상암동(DMC) 종합지원센터 
 


―대표적인 CM프로젝트를 소개한다면.

▲itm코퍼레이션이 수행한 모든 CM 프로젝트는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해 최선, 각 프로젝트 마다 애정이 깃든 작품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수많은 CM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어려움도 많았고 보람도 많았는데 우선 전주 월드컵 경기장은 월드컵 4강을 이루어낸 대한민국 국민으로, 대한민국의 건설기술자로 뿌듯했다.
‘더# 서초’ 프로젝트는 초고층 건축에 대해 많은 걸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됐을 뿐만아니라 인천국제공항 2단계, 관악구 신청사, 양산 부산대학교병원, 인천대 송도캠퍼스 이전 프로젝트, 우리은행 종합지원센터 등은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력을 축적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또한 전북대, 부평구 문화예술회관 등은 BTL사업에서 CM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경우로 새로운 경험이 되고 있다.
특히 얼마전 단군이래 최대사업이라 일컫는 용산미군기지이전 사업의 PM단으로 참여하고 있는 itm코퍼레이션은 업무 범위와 규모가 방대하며 사업 초기단계의 업무난이도가 높아 최근 가장 관심을 두고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다.


 

  
 
 관악구청. 
 


―향후 CM의 발전 방안을 위한 제언이 있다면.

▲CM이 제도권에 도입된지 10주년이 됐다.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아직도 CM 도입기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입장과 정착기로 접어 들었다거나 성숙기로까지 다가섰다 등등 다양한 의견이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학문, 제도, 산업적으로 이루어 낸 성과들 앞에 스스로 숙연해진다. 스스로 열심히 노력해왔기에 자만하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다만 뒤를 돌아보면 항상 더 잘 할 수 있었는데 하는 생각이 드는 이유는 우리가 현재의 입장에서 과거를 돌아보아서 그런게 아닌가 한다.


관산학연의 모두가 스스로의 자리에서 열심히 노력해 놓은 결과가 지금이고, 또한 어느 한 분야가 다른 분야의 발목을 잡아왔다고 생각지 않는다. 완성된 법과 제도 혹은 물건은 없다.


고객의 수요와 필요(wants & needs)에 의해 끊임없이 살아 움직이는 게 학문이고 제도고 산업이다. 주어진 자리에서 최고의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모두에게 주어진 사명이라고 생각하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 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