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협력사 부도위험 사전알람시스템 활성화해야
[기고]협력사 부도위험 사전알람시스템 활성화해야
  • 국토일보
  • 승인 2010.09.06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 신 조 경일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부도업체 퇴출 가소과 경쟁력 강화 유도할 때


경기침체 협력사 부도위험 큰 폭 증가

건설업 부채비율이 2004년 149%에서 2009년 상반기 219%로 큰폭으로 증가했으며, 건설업 구조조정 여파로 지난 6월 액수를 기준으로 한 한국은행 발표 어음부도율은 0.04%로 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최근 부동산 건설경기 침체로 인한 중소건설사의 부도 위험율은 그 어느때 보다 높은 실정이다.

또한 2010년도 건설수주액은 1분기 -6.4%에서 2분기 -9.3%로 감소율이 커졌고, 건설업 업황 BSI는 2분기 70, 7월 74에 머물러 건설 체감경기는 여전히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한국은행, 최근의 지방경제 동향, 2010.08) 중소 부실 협력사의 대량 부도사태가 예견되고 있다.

이러한 협력사 부도시, 원도급자인 대형건설업체는 공사이행보증에 따른 대금청구 및 후속업체 선정, 노무자 임금체불, 공기지연 등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하다.

실제로 A사의 경우, 올 상반기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에서 20여개의 협력사 부도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며 대부분의 건설사가 협력사 부도징후를 파악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지속적인 부도위험징후 파악 절실

협력사 부도를 막기 위해서는 먼저 부도 위험이 없는 안정적인 업체를 파악, 입찰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진행 중인 공사 현장에서 협력사의 현금흐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대형건설사를 중심으로 협력사 부도 사전방지를 위해 평가항목 개선, 신용평가 체크, 부도업체 공유, 재하도 업체 파악 등 다각적인 노력이 진행 중이나, 실시간 부도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2000년대 초반부터 상위건설사를 중심으로 운영 중인 전자조달시스템에서는 입찰 대상 협력사 선정 및 정기적인 협력사 평가시 신용정보기관의 재무정보(신용등급, 현금흐름등급, 시공능력 등)를 연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협력업체의 비용부담으로 신용평가업체의 신용평가서비스 가입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부 대형 건설사는 특정 신용평가사를 통해 2,3차 협력업체와의 대금결제 정보를 입력토록 해 1차 협력사의 재무흐름을 파악하도록 추진 중이다.

기존 신용평가정보는 1년 전의 과거데이터

그러나 신용평가사가 제공하는 정보는 최소 6개월에서 1년 전의 과거 데이터 (재무제표 중심의 현금흐름등급, 거래위험지수) 및 3개월 이후의 금융권 연체 정보에 의존하고 있고, 일부 신용평가기관의 경우 원가절감을 위해 현장실사없이 서류로만 신용평가를 진행하는 등 그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2,3차 협력업체 대금결제 정보를 활용하는 것도 부실한 신규업체의 진입방지에 활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강제화하기 어려워 극소수 협력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전자조달시스템을 활용하지 않거나 신용평가조회를 활용하지 않는 대다수의 업체는 협력사 부도위험에 그대로 노출돼 있다.

금융권 단기연체정보 활용 부도위험 사전알람시스템 활성화 필요

건설 협력사관계관리(SRM) 전문가인 경일대학교 건축학부 엄신조 교수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협력사의 정확한 부도위험 평가를 위해 금융권 단기연체정보를 활용한 부도위험지수 개발 및 협력사 부도위험 사전알람시스템에 주목하고 있다.

엄신조 교수는 현금흐름의 적시성이나 재무재표의 신뢰성 면에서 기존 1개사 혹은 여러 신용평가사가 제공하는 현금흐름이나 거래위험지수는 큰 의미가 없으며, 협력사 부도예측을 위해 현재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하고 확실한 실시간 정보는 10일 이내의 금융권 단기연체정보로 데이터분석을 통해 15일 이하 연체시 약 45%, 30일 이하 연체시 약 60%의 협력사에 부도가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활용한 협력사 부도 사전알람시스템 적용시 진행 현장의 협력사 부도 파악이 약 한달전부터 가능하며 신규 현장의 협력사 입찰시 원천적으로 부도징후업체를 배제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는 기존의 조달시스템과 연계 혹은 별도 독립적으로 활용 가능해 건설사 규모 및 조달시스템 유무와는 상관없이 적용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상생 위한 협력사 평가시스템 개선

이와 함께 건설사에는 장기적으로 우수협력업체와의 견실한 파트너쉽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협력사 부도 사전알람시스템의 적용을 통한 부도 징후 업체 관리 및 신규입찰시 현금흐름 우수업체 추천을 통해 안정적인 현장 운영을 최우선으로 하고, 기존의 협력사 평가시스템 평가지표를 개선하여 실시간 현금흐름 및 거래위험지수, 협력관계, 현장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것을 권장했다.

또한 신용평가사에는 금융권 단기 연체 정보를 활용한 거래위험지수의 개발, 현장실사를 통한 페이퍼컴퍼니 확인 및 신용등급에 반영하는 등 실시간 협력사 부도위험 파악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것을 주문했다.

이를 통해 원도급사와 협력사간의 상생경영을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우수 중소협력업체의 시장진입확대와 부실업체의 퇴출이 가속화되어 전반적인 건설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