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마른 고덕천, 친환경 도시하천공원으로 대변신
메마른 고덕천, 친환경 도시하천공원으로 대변신
  • 이승호 기자
  • 승인 2010.08.30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일2교~고덕교~한강합류부 총 3.6km 고덕천 수변공원으로 조성

내년 말, 고덕천이 ‘수변공원’ 으로 다시 태어난다.

서울시는 메마른 고덕천을 홍수예방위주의 하천이 아닌 물놀이와 산책이 가능한 친환경 수변공원으로 조성해 내년 말에 완공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기존의 고덕천은 한강 최대 홍수위에 대비해 하천제방이 높고 수로가 깊어 시민들의 하천접근이 불편했다.

수변 공원으로 새롭게 재단장하는 고덕천은 상일2교~고덕교~한강합류부 총 3.6km로, 전 구간에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가 만들어진다.

지하에는 하천 박스를 설치, 아파트 단지 바로 앞까지 하천을 끌어들여 주거지와 하천이 일체화 된 수변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고덕천 수변공원 조성 사업은 강일2지구 택지 개발 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

이와 함께 생활하수 유입이 근본적으로 차단되도록 ‘이중하천 방식’을 최초로 도입한다. 고덕천 바닥에 박스를 설치해 많은 양의 비가와도 오수가 하천으로 유입되지 않고 박스 안으로 들어오게 된다.

고덕천에는 정화된 한강물(하상여과수)을 끌어올 예정으로, 이렇게 되면 항상 맑은 물이 흐르게 돼 아이들이 안심하고 물놀이를 할 수 있다.

고덕천 산책로 주변에는 여울과 소를 만들어 물소리를 들으며 조용히 거닐 수 있도록 하고 제방에는 느티나무·벗나무 등을 심어 그늘을 조성,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된다. 이는 한강까지 연결된다.

저수호안 수변에는 갈대·부들·꽃창포 등을 심을 예정이다. 수로를 따라 수변카페도 조성해 시민들이 차와 음료를 마시며 주변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하천 주변에 바닥 분수, 폭포, 체육공원 등의 주민 편의시설을 만들어 단순한 하천이 아닌 ‘수변문화공원’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산책로는 높낮이 및 좌·우의 변화를 주어 제주도 ‘올레길’이나 지리산의 ‘둘레길’처럼 누구나 걷고 싶은 길을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고덕천을 수변 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 2년 동안 강일2지구 택지개발사업자인 SH공사, 강동구청 등 유관부서와의 수많은 검토회의와 세 차례의 하천관리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쳤다.

고덕천 수변공원 사업이 완료되면 고덕천은 가족단위로 나와 도심 속 하천에서 물장구치며 즐길 수 있는 소중한 휴식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앞으로 생태하천은 단순히 물이 흐르는 곳이 아닌 ‘수변공원’으로 탈바꿈 될 것이다. 이는 보금자리 주택이나 뉴타운 사업 등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태규 하천관리과장은 “도심의 하천이 시민 생활 깊숙한 곳까지 흐르는 수변도시 서울을 만드는 게 이번 사업의 목표” 라며 “상류지역인 하남시 경계에서 한강까지 물 흐름이 이어지고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가 연결되면 변두리로 인식되었던 고덕천 일대가 지역의 경제·산업·문화 활동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