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단-정보화진흥원 상호 협력 MOU체결
환경공단-정보화진흥원 상호 협력 MOU체결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0.08.28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환경분야 협력 통해 가시적 성과 창출 계획

한국환경공단과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최근 정보인프라를 활용한 도시환경 개선 및 녹색국가 건설을 위해 공동 협력키로 하는 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환경공단은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종합 환경서비스 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폐기물, 수질, 토양, 대기 등 자원순환 촉진 및 개선 사업을 추진하며, 최근 IT기반의 환경 분야 정보화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 정보화진흥원은 'u-서비스지원사업'을 통해 국정현안 및 녹색성장을 주도하는 정보화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는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세부적인 추진 사항으로 정보화진흥원은 'u-서비스 지원사업'의 표준모델 구축 및 가이드라인 마련 등 체계적인 확산방안 수립에 주력하며, 환경공단은 이를 토대로 시스템 및 현장장비 구축, 전국 지자체 확산 등 지자체가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 및 관련행정서비스 제공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두 기관은 이번 사업을 2011년 이후부터 전국 지자체로 보급·확산해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 20% 감량 목표 달성 등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폐기물의 배출에서 운반·최종처리 전 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관리하는 올바로시스템의 해외진출 및 환경정보화 지원 사업 홍보, 개도국 대상 환경정보화 기술 지원 및 자문 등 세계적인 녹색환경 조성을 위해 해외 정보화사업 분야에도 공동 협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