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함은 가라! '테마형 아파트'가 뜬다
평범함은 가라! '테마형 아파트'가 뜬다
  • 선병규 기자
  • 승인 2008.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교육.건강' 마케팅으로 분양 박차

앞으로는 친환경, 웰빙 등 테마형 아파트가 주택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아파트 선호 기준이 ‘1천가구 이상 대단지 및 역세권 좋은 아파트’가 공식화됐다면, 이제는 주거환경을 중시하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테마를 형성하는 아파트가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이에따라 최근 아파트 시장에서는 공원·하천·산·바다 등 친환경적인 주거환경이 강조되거나 교육센터 및 의료시설 등의 커뮤니티를 제공한 마케팅 전략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같은 친환경 주거환경의 중요성은 수요자들뿐만 아니라 건설업체에서도 날로 커지고 있다.


이르면 연말께부터 친환경 인증(에너지·실내환경·생태환경·토지이용 분야)을 받은 아파트는 용적률 등 건축기준 완화 혜택을 받기 때문이다.


부동산뱅크의 한 관계자는 "건설사들의 친환경아파트로 인증 받기 위해 본인증 전, 예비인증을 받고 난 후 분양 홍보에 들어가 소비자들을 현혹시키는 경우가 있으니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 ‘친환경’ 테마아파트


자신의 건강을 챙기는 ‘웰빙’에서 더 나아가 인간의 마음과 육체가 연계된 생활문화인 ‘로하스’가 급부상하고 있는 추세다. 마루바닥·벽지 등 친환경 인증자재에서부터 자연친화적 공원화 아파트가 붐을 이루고 있는 것.
우남건설의 ‘김포한강신도시 우남퍼스트빌’은 경기도 김포 양촌지구 1312 AC-14블록에 131.51~250.99㎡, 총 1,202가구를 7월에 분양 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한강변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16㎞에 달하는 김포 최초의 수로도시이며, 녹지율 51%이상으로 단지 내 테마가 있는 다양한 녹지공원(느티나무숲, 자작나무숲, 대왕참나무숲 등)과 조각갤러리 · 플러워 갤러리 · 조형분수 · 생태연못과 습지원 · 자연학습관 등 친환경 녹지를 자랑한다.
풍림산업의 ‘고양3차 풍림아이원’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벽제동 297-1번지 일원에 109.93㎡ 단일면적 총 211가구가 분양 중이다. 주변이 35년 동안 그린벨트로 묶여 있었던 곳이라 주거환경이 쾌적할 뿐 아니라, 전 세대에 기본적으로 친환경 벽지 · 참숯 초배지 · 친환경 페인트 · 친환경 바닥재 및 접착제 등의 친환경 마감재로 시공해 새집증후군의 걱정을 덜어 주고 있다.


◆ ‘교육’ 테마아파트


가족 모두가 책 읽기를 생활화하고, 아파트 단지 내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교육서비스로 제공받는다면 일석이조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금호건설과 코오롱건설은 평택시 장안동 483번지 일원에 책을 테마로 하는 ‘평택 장안 북시티(BOOK CITY)’ 110~203㎡, 총 1,814가구를 6월 말에 분양 할 예정이다. 단지 내에 1만권 이상의 책을 소장한 도서관이 들어서고, 야외에서도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조경을 할 예정이다. 특히 각 가구의 거실은 서재로 꾸며 책을 중심으로 가족이 함께 모일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구성된다. 아울러 단지 내 부대시설로는 영어커뮤니티시설, 북카페, 보육시설 등도 함께 들어선다.
벽산건설의 ‘벽산블루밍 공도디자인시티’가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만정리 270번지 일원에111.43㎡~201.50㎡, 총 1,378가구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종로엠스쿨과 제휴를 통해 단지 내에서 On-line을 통한 1:1 화상교육과 Off-line의 통합교육관리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최초 2년간 교재비 이외에는 On/Off-line 교육에 대한 별도의 비용이 없으며, 무상교육 이후에도 일반 시중 학원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 ‘건강’ 테마아파트


‘잘 먹고 잘 사는 것’은 현대인 모두가 바라는 희망 사항.
아파트 내에서 스파 등을 통해 지친 심신의 피로를 풀 수도 있고, 유비쿼터스로 자택에서 편안하게 수시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상상이 현실로 다가 왔다.
중앙건설의 ‘중앙하이츠빌스파愛’는 강원도 춘천시 퇴계동 101-3번지 일원에 111, 128㎡ 총 327가구를 선착순 분양 중에 있다. ‘스파愛’의 특징이라면 사업부지내 지하 900m 깊은 암반층에서 개발해 공내 평균수온24.5℃, 일채수량 350톤으로 양질의 풍부한 온천성분수가 전세대에 공급된다. 피부미용과 건강에 좋은 온천성분의 목욕수로 내 집 욕실에서 스파욕을 즐길 수 있다.
포스코건설은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및 벤쳐기업 유라클과 ‘U(유비쿼터스)-헬스케어서비스’ 협약을 맺고 재택진료 시범 사업에 한창이다. 올 9월 입주하는 서울 잠실의 ‘더샵 스타파크’ 213가구부터 시작해 내년 1월 입주하는 인천 송도신도시 ‘더샵 퍼스트 월드’ 1,603가구를 대상으로 U-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집 안에 설치된 체성분분석기와 전자혈압계, 혈당측정계 등을 이용해 거주자가 직접 비만도나 혈압, 혈당 등을 측정하면 이를 서울대병원 강남검진센터에 있는 첨단 의료기기가 분석해 그에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테마형아파트 주요분양 물량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