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산업육성 위한 ‘동남권 광역원자력벨트’ 구축 추진
원자력 산업육성 위한 ‘동남권 광역원자력벨트’ 구축 추진
  • 김영재 기자
  • 승인 2010.07.27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울산 원자력분야 공조체제 가동…국내 최대 원자력단지 인프라 활용

수출용 신형연구로, 중소형원자로(SMART) 등 국가주요사업 유치와 원자력관련 산업육성을 위한 ‘동남권 광역원자력벨트’ 구축이 추진된다.

부산시와 울산시는 기장군 장안읍과 울주군 서생면 일대를 '동남권 광역원자력벨트'로 공동 구축키로 합의하고, 26일 오전 한국수력원자력(주) 원자력교육원에서 관계관회의를 통해 추진방안을 협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부산시 이기우 경제부시장과 울산시 주봉현 정무부시장, 기장군 최낙민 부군수, 울주군 이효재 부군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부산시의 ‘동남권 원자력의과학 특화단지’ 조성사업과 울산시의 ‘원자력발전산업 메카’ 조성사업 간의 시너지효과 극대화를 위한 공동협력방안을 협의한 후, ‘동남권 광역원자력벨트’ 공동구축을 위한 공동발표문을 발표했다.

이번 공동발표문에는 부산의 수출용 신형연구로 사업 유치, 울산의 SMART 사업 상호지원, 원자력산업의 협력·육성을 통해 ‘동남권 광역원자력벨트’를 공동구축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양 광역시는 협력의 첫 단계로 현재 공모절차가 진행 중인 ‘수출용 신형연구로 사업’에 부산시의 사업유치를 위해 공동보조를 맞추기로 하였으며, 내년이후 SMART 실증사업 유치가 본격화되면 울산의 SMART사업유치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아울러 향후 지속적인 상호협력방안 논의를 위해 부시장급을 공동대표로 하는 ‘동남권 광역원자력벨트 공동추진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는 최근 수출용 신형연구로, SMART 등 국가사업에 대한 지자체간 유치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고리·신고리 일대의 원전인프라를 공유하고 있는 부산시와 울산시가 분업화된 사업유치 및 상호협력으로 지역 원전인프라의 전략적 확충을 달성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국가사업 유치협력을 시작으로 향후 원자력산업 육성정책의 상호협력이 진행되면 기장군과 울주군 일대가 방사성동위원소산업, 원전기자재산업과 원자력관련 교육·연구기능이 융합된 ‘광역원자력벨트’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과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일대는 국내 최초의 원전단지인 고리원전 1~4호기가 건설된 ‘원자력발전의 발상지’인 동시에 최근 UAE에 수출될 한국형신형원자로(APR-1400)가 신고리 3·4호기에 최초건설 중에 있다.

또한 동남권 원자력의학원, 의료용 중입자가속기(기장군),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울주군) 입지로 국내 원자력관련 인프라가 집중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원자력단지’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