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제2허브공항 범시민 유치위원회' 20일 발족
'동북아 제2허브공항 범시민 유치위원회' 20일 발족
  • 김영재 기자
  • 승인 2010.07.20 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신공항 건설 정치적 논리 배제 요구

부산 가덕지역 신공항 유치를 위한 '동북아 제2허브공항 범시민 유치위원회'가 발족된다.

부산시는 민선5기 출범과 함께 모든 시민의 의지와 역량을 결집시켜 동북아 제2허브공항(동남권 신공항)이 정치적 논리에 좌우되지 않고, 경제적 논리에 따라 가덕해안으로 유치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자 ‘동북아 제2허브공항 범시민 유치위원회’ 발족 행사를 20일 오후 3시 부산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키로 했다.

동북아 제2허브공항 범시민 유치위원회는 각계 대표 100여명으로 구성되며, 시장, 시의회 의장, 교육감, 상공회의소 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효율적인 위원회 운영을 위해 별도의 집행위원회를 두되, 집행위원장은 상공회의소 회장이 겸임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한 밀양 후보지 지지측에서는 지난 지방선거의 이슈화, 천만명 서명운동 등 정치권과 지역정서에만 호소하는 전략으로 일관하고 있어 객관적 경제논리로 결정되어져야 할 신공항 입지가 자칫 정치논리에 흔들릴 수 있다는 시민적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더 이상의 정치적 움직임에는 수수방관 할 수 없다는 부산 시민들의 강력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고, 신공항 입지선정이 철저한 경제논리에 의거 결정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기 위해 범시민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고 발족 취지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가 백년대계차원에서 동북아 제2허브공항의 비전에 맞는 신공항 건설 ▲지역갈등으로 인한 폐혜의 최소화를 위한 조속한 입지선정 ▲정치적 움직임에 흔들림 없는 공정한 입지평가 등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안이 채택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