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공공주택건설추진단 이 충 재 단장
국토해양부 공공주택건설추진단 이 충 재 단장
  • 김광년 기자
  • 승인 2010.06.07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8만호 보금자리주택 공급 新 공공주택 모델 제시“ 

서민 주거안정 등 현 정부 대표 주택정책 
민간도 시장요구 수용 맞춤형 주택 내놔야


이 명박 정부 들어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고 주택의 품격향상을 통한 새로운 공공주택 모델을 제시하면서 현 정부의 주택정책 핵심 키워드로 추진되는 보금자리 주택.

 

이 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공공주택건설추진단 이충재 단장은 올해 18만호 물량을 차질없이 공급하는데 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보금자리 주택에 30%이상 에너지절감형 주택을 비롯, 디자인 차별화, 이용자중심 편익시설 등을 도입, 취약계층의 주거복지 증진을 위해 장애인. 고령자 케어형 주거동 등을 마련하고 아울러 주택설계기준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추진단은 기 확보된 시범 및 2차지구 8곳에 4만3,835호를 건설하고 강남, 서초지구는 연내 착공, 12월에 본 청약이 이루어지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또 3차지구 2,116만1,000㎡를 추가로 지정, 단계적 개발을 통해 약 4만호 정도 공급하고 울산다운2 등 4개 전환지구에서도 110만 평방미터의 택지를 활용, 4,936호를 건설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동탄2, 위례신도시 등 30개 개발사업에서 2,800여만㎡ 택지에 7만4,000여호, 도심내 재개발 재건축 등을 통해 1만5,000여호를 공급할 계획이다.

국토부 공공주택건설추진단은 보금자리 주택의 주거향상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공동주택의 이미지를 탈피, 에너지절약형 친환경 소재를 도입하고 기존 공동주택과는 차별화된 디자인설계, 이용자 편의시설 등을 대폭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우선 시범지구는 단열재 강화, LED조명 및 신재생에너지 활용 등을 설계에 반영할 예정으로 입주자의 난방비, 전기료 등 관리비 부담이 최소한 20% 이상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필요에 따라 공간확장 및 축소가 가능한 장수명 공동주택 건설 및 노인, 맞벌이,저소득가구 등 거주자에 맞는 생활맞춤형 주거모델을 도입, 무주택 서민들의 주거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결국 보금자리 주택은 저렴한 주택공급으로 서민들에게 내집마련의 꿈과 희망을 주는 한편 주거비 경감을 통해 집값안정에 기여하는 현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이다.

이와 관련 이 충재 단장은 “오는 2012년까지 수도권에서 총 60만호를 연 2회에 걸쳐 지속적으로 공급할 것이며 소득수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소향 분양주택과 다양한 임대주택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게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단장은 “민간에서도 보금자리 주택과 차별화된 주택공급을 추진해서 공공과 민간이 상생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주길 바란다”며 친환경재재 등 고품질의 차별화된 주택공급에 최선을 다해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 같이 주택시장의 원만한 흐름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는 환매조건부 매입확대 등 미분양 해소와 도시형 생활주택, 준주택 등 도심 내 소형주택 공급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 등 정책적 지원을 병행할 계획이다.

이미 국토부 공공주택건설추진단은 이미 지난 달 2차지구에서 사전예약 대상을 기존 분양주택에서 공공임대주택까지 확대해 1년이상 조기공급 및 주거안정 효과를 도모토록 정책을 집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