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 환경메카 한지붕 두가족 '뒤숭숭'
불광 환경메카 한지붕 두가족 '뒤숭숭'
  • 선병규 기자
  • 승인 2008.05.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기술진흥원과 친환경상품진흥원 통합 유력

최근 정부 산하기관의 통.폐합 및 민영화 추진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환경부 기관의 구조 조정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28일 현재 환경부 소관기관 중 통합이 유력시 되고 있는 곳은 서울 불광동 한 곳에 둥지를 틀고 있는 한국환경기술진흥원(원장 김영화)과 친환경상품진흥원(원장 이상영)이다.


환경부 정통 소식통에 따르면 2005년 중반께 법정법인으로 새롭게 출범한 두 기관은 업무 시스템, 인력 구성면 등에서 유사한 점이 많아 통합에 있어 큰 무리가 없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지난 2001년 환경연구 및 기술개발관리 전문기관으로 시작한 환경기술진흥원은 2006년부터 환경관리공단에서 주관하던 신기술인증 및 검증업무를 이관받아 운영중에 있다.


친환경상품진흥원의 경우 2005년 이전까지 환경부 관리를 받던 사단법인 협회로 운영돼 오다가 법정기관으로 승격돼 친환경상품체계 구축과 환경마크인증 업무를 주관하고 있다.


또한 인력구성면에서 환경기술진흥원 75명, 친환경상품진흥원은 60여명이라는 점에서 한 기관으로 통합시 인력감축 우려가 적을뿐만 아니라 노조가 없는 두 기관의 특성상 반발이 가장 적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통합을 두고 두 기관 직원들의 속내는 다르게 표출되면서 '뒤숭숭'한 분위기가 역력하다.


해마다 국가에서 받는 예산이 10%씩 삭감되고 있는 마당에 두 기관의 평균 연봉이 무려 2천만원이나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하나의 기관으로 합쳐질 경우 평균 연봉이 더 높은 환경기술진흥원 직원들이 상대적으로 연봉의 삭감 등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중이다.


반면에 친환경상품진흥원측은 통합된다 하더라도 손해 볼 소지가 적기 때문에 내부 반발이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상황에서 환경기술진흥원측과 친환경상품진흥원간에 보이지 않는 대립각이 형성되고 있다.


환경기술진흥원 한 관계자는 "직원의 근속년수가 달라 연봉차이가 크게 벌어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통합을 할 수 밖에 없다면 원칙과 형성평에 맞게 이뤄져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안밖으로 통합에 대한 말들이 무성하지만 '결국 환경부의 방침에 따를 수 밖에 없는 것 아니냐?'는 냉소적인 시각도 적지 않아 자칫 직원들의 사기 저하를 불러올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환경부는 6월말까지 두 기관의 통합 밑그림을 그린 후 올해안에 법적인 합병절차를 거쳐 내년초부터 한 기관으로 본격 운영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새정부 출범초기 통합이 유력하게 거론됐던 환경관리공단과 한국환경자원공사의 경우 최근에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환경자원공사간 통합으로 기류가 형성되는 양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