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산업통합정보망 24일 오픈
해외환경산업통합정보망 24일 오픈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0.02.24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시장 진출 및 국내 업체 홍보 강화

국내 환경업체의 해외진출 지원 및 홍보시스템이 강화됐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상일)은 국내 환경산업체의 해외 환경시장진출을 지원하고 국내 우수환경기술 및 설비 등을 해외에 홍보할 수 있는 해외환경산업통합정보망 구축을  오늘(24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 통합정보망 구축은 이명박 정부의 출범과 함께 환경산업(Eco Industry)을 신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고자 하는 환경정책 목표와 '환경산업을 수출전략 산업화'하겠다는 정책과제를 제시하면서 국내 환경산업체 해외진출에 대한 정책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환경산업기술원 이성달 국가환경정보센터장은 "이번에 해외환경산업통합정보망이 구축 및 완료돼 국내 환경산업체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해외환경산업통합정보망은 한국의 환경기술 및 설비, 환경정책 및 제도 등 개도국의 환경산업발전에  필요한 정보를 영어로 제공하는 영문해외환경산업통합정보망(www.eiskorea.org)과 국내 환경산업의 해외진출지원확대를 위해 14개국 중점진출지역의 정보를 한국어로 제공하는 국문해외환경산업통합정보망(www.eishub.or.kr)으로 구성돼 있다.

 또 영문해외환경산업통합정보망은 국내 환경산업체들이 보유하고 있는 환경기술 및 환경설비, 환경산업체 및 환경정책정보 등을 영문으로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환경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들이 한국의 다양한 환경산업기술정보를 접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국문해외환경산업통합정보망은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등 개도국과 UAE, 아제르바이잔, 앙골라 등 자원외교국과 관련해 국내 환경산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입찰/구매정보, 현지산업체정보, 환경정책 및 법/제도 등의 환경산업기술정보를 수집, 제공한다.

특히, 사이버컨설팅, 번역서비스 등 부가지원서비스를 통해 국내 환경산업체들의 해외진출시 겪는 애로사항을 지원하고 해외환경시장에서 안정적인 비즈니스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뒀다다.

  이번에 개발완료 한 해외환경산업통합정보망은  2006년도에 서비스를 시작한 한중환경산업정보망(www.eischina.or.kr/eiskorea.org.cn)과 2008년도에 서비스를 시작한 한베환경산업정보망(www.eisvietnam.or.kr/eiskorea.org.vn) 시스템을 연계해 정보를 볼 수 있도록 구현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해외환경산업정보망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앞으로  국내 환경산업체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중점 해외진출 대상국과 협력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해외유망환경시장 발굴 및 해외진출지원을 위해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