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스마트시티 지원기관 신규 지정… 국토연구원등 7개 기관
정부, 스마트시티 지원기관 신규 지정… 국토연구원등 7개 기관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1.16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도시법’ 따라 공모 심사 후 선정… 민간-정부 가교 역할 3월부터 본격 업무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정부가 스마트시티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원기관을 새롭게 지정한다. 공모 심사 후 선정될 예정이며, 정부는 지정된 기관이 추후 민간과 정부의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스마트시티 정책의 개발과 제도의 개선을 지원하는 총 7개소의 ‘스마트도시 서비스 지원기관’을 지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최초로 지정된 ‘스마트도시 지원기관’은 스마트시티의 확산을 위해 ‘스마트도시법’에 따라 공모 및 심사 절차를 통해 최종 선정됐다.

‘스마트도시 지원기관’은 스마트시티의 확산을 위한 정책발굴과 제도개선, 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해외수출 등의 지원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데이터 기반의 도시운영과 도시의 다양한 기능 간 연계를 위해 관련 제도의 정비 및 운영 업무를 지원하게 되며, 각 기관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산·학·연 및 민간과의 소통과 기술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지정기관은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국토연구원(KHRIS), 정보통신사업진흥원(NIPA), 한국국토정보공사(LX), 한국정보화진흥원(NIA),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7개소(이상 ‘가나다’ 순)의 공공기관 및 출연연구기관이다.

선정된 지원기관은 내달까지 조직 및 인력구성 등 업무여건을 조성하고 오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업무에 착수하게 된다.

국토부 도시경제과 이정희 과장은 “스마트시티 정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분야별 산학연 협업과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머, “선정된 기관들은 각 분야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민간과 정부의 가교역할을 함으로써, 정책을 발굴하고 제도 개선을 지원 하는 등 공공분야의 실효성 있는 정책수행의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