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민간제안형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추진… 90억 투입
국토부, 민간제안형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추진… 90억 투입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1.15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텀-업 방식, 민간 기업 사업 자율화 추진

▲ 스마트시티 개념도 <자료제공:국토부>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정부가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시티를 조성한다. 기존과 사업과 달리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접목해 도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취지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스마트도시 민간제안형 사업을 위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공모를 1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지난 2016년 미국에서 진행한 ‘챌린지사업’에 착안해 도입한 경쟁방식의 공모사업이다.

올해 90억원의 정부 예산을 활용해 총 6개 사업을 선정해 ‘민간기업·대학의(아이디어·투자)+지자체(공간·시민)’ 중심으로 기획을 수립하고, 이후 추가적인 평가를 거쳐 우수사례에 대한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정부는 기존 지자체 지원사업과 달리 민간 기업을 적극 유도하는 방향에 중점을 두고 있어 ‘바텀-업(Bottom-Up)’ 방식에 맞게 사업 자율성을 최대한 부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자체와 기업이 연합체를 사전에 구성해 공모사업을 신청하게 되며, 도시문제 형황 분석이나 사업계획 및 성과 목표 수립, 민관협력 체계, 예산 설계 등 다수 부문에서 사업 신청자가 탄력적으로 기획할 수 있도록 조성한다.

이번 챌린지 사업은 1월 공모 이후 4월 초까지 지자체와 기업 등이 연합체를 구성하고 제안서를 작성해 제출하게 되며, 이후 서류·발표평가를 거쳐 6개 사업을 4월 말까지 선정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연말까지 사업기획과 대표 솔루션 실증·실험운영을 진행하게 되며, 최종 평가를 거쳐 우수 사업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본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이정희 국토부 도시경제과 과장은 “이 사업은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유로운 구상을 기본으로 하며, 유사한 도시문제를 겪는 국내 지자체 등에도 적용해 스마트시티를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와 대·중소기업, 스타트업 등이 함께 참여토록 함으로써 혁신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우수 사례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