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산업용 및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 확대
인천시, 산업용 및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 확대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1.1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400대, 보일러 용량에 따라 400만원~1,429만원 지원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질소산화물 및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있는 ‘산업용 저녹스버너 및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을 올해도 확대 추진한다.

저녹스 버너 및 보일러는 연소방식을 개선해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약 60%~80% 감소되고 에너지 효율은 5%~11% 개선하여 대기질 개선과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시는 저녹스버너 및 보일러를 설치하고자하는 중소기업 사업자와 인천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올해 산업용 저녹스버너 지원사업에 5억6,800만원을 투입하고,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지원사업에는 총 3억8,400만원을 투입한다. 총 2,400대이며 이는 지난해보다 100대 늘어난 수치다.

먼저 산업용 저녹스버너 지원은 중소기업, 업무·상업용 건축물 등에 설치된 보일러의 일반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 시 지원하며, 지원 금액은 보일러 용량에 따라 400만원에서 1,429만원까지 정액으로 차등 지원된다.

또한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지원사업은 질소산화물 배출농도가 높은 일반 보일러를 저녹스 보일러(환경표지인증제품)로 교체 설치하는 가정에 일반보일러와 저녹스보일러의 가격 차액의 80%(대당 16만원)를 지원한다.

주택소유주는 물론 소유주의 위임을 받은 세입자도 신청 가능하며, 1가구당 1대의 교체 비용을 지원한다.

김재원 인천시 대기보전과장은 “저녹스 버너 및 보일러를 설치하면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 효과가 크고 에너지 효율이 높아 연료절감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용 저녹스버너 지원사업 신청서는 인천시청 대기보전과로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www.incheon.go.kr)를 참고하거나 시 대기보전과(☎440-3506)로 문의하면 된다.

또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지원사업 신청서는 8개 관할 구청 환경부서에서 접수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관할 구청 환경부서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