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업계
‘승강기 안전체험’ 만족도 3년 연속 1위… 대한민국 승강기안전 강화 견인한다승강기안전공단, 지난해 10만12명 참여… 다양한 콘텐츠로 교육 효과 높여
하종숙 기자  |  hjs@ikld.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1.14  11:33:5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체험차량 5t 트럭 개조 E/S·E/L 안전이용 체험교육 ‘호평’… 교육 효율화 견인
김영기 이사장 “새 콘텐츠 개발 등 어린이 눈높이 부합 교육 확대 지속 실시”

   
▲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승강기 안전체험이 행정안전부의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 중 참여자 만족도가 3년 연속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은 승강기공단이 제작한 체험차량에서 승강기안전 교육에 앞서 설명을 듣고 있는 어린이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사장 김영기/이하 공단)의 승강기 안전체험이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 참여자 만족도 조사에서 3년 연속 1위를 기록, 어린이 눈높이에 부합한 교육 확대 실시가 큰 효과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의 ‘2018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 최종 결과보고 자료에 따르면 총 25개의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 프로그램’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승강기 안전체험’이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소화기 체험’, 3위는 ‘화재대피 안전’으로 각각 집계됐다.

이에따라 승강기공단이 실시하고 있는 ‘승강기안전체험’은 지난 2016년과 2017년에 이어 3년 연속 만족도 1위로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공단은 어린이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과 올바른 승강기 안전 이용문화 정착을 위해 ‘찾아가는 승강기 안전체험교육사업’을 추진, 지난해에는 53회(96일)에 걸쳐 장애인 467명을 포함해 모두 10만212명을 대상으로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효율적인 안전체험교육을 위해 2017년 말에 승강기 안전 체험차량을 제작해 지난해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다. 체험차량은 5t트럭을 개조해 시청각 교육과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 안전이용 체험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차량 외부에는 대형 모니터를 설치해 어린이들이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올바른 승강기 이용방법을 배울 수 있게 했으며, 차량 내부에는 실제와 같은 승강기 탑승 체험으로 엘리베이터 갇힘고장 대처방법과 에스컬레이터 올바른 이용방법을 터득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승강기 안전지도사들과 함께 매직큐브 등 다양한 콘텐츠와 홍보물을 활용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으로 안전교육 효과를 증대시켜 이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이 같은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문화 정착에 기여한 공로로 공단은 지난 연말 ‘2018 안전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었다.

공단은 올해도 체험위주의 어린이 안전교육을 확대하고, 장애인‧초등학생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승강기 안전교육도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체험 차량 1대를 추가 제작해 전국의 승강기 안전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체험위주의 안전교육 효율성도 높인다는 방침이다.

공단 김영기 이사장은 “어린이들을 위한 맞춤형 찾아가는 승강기 안전체험교육으로 승강기 사고예방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공단은 올해도 새로운 콘텐츠 개발과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안전체험교육을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승강기공단 체험차량에서 승강기안전 교육을 체험하고 있는 어린이들.
하종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최근인기기사
1
김성환 “재생에너지가 더 빠르고 더 싸고 더 안전하다” 송영길 의견 반박
2
이봉관 서희건설 회장 내실경영 강화… 올해 지역주택조합 1만6천여세대 착공 예정
3
분양 열기 이어가는 대구 '빌리브 스카이' 18일 오픈
4
아이에스동서, 올해 대구·울산·부산서 5천 가구 분양
5
GS건설·현대산업개발 '비산자이아이파크' 실수요자 인기
6
서울 접근성 개선된 3기 신도시 '빌리브 하남' 지정계약 열기 뜨거워
7
서울시, 현대차 GBC 조기 착공 신속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