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협 김영윤 회장 "생산체계 개편은 미래지향적 건설산업 토대구축"
전문건협 김영윤 회장 "생산체계 개편은 미래지향적 건설산업 토대구축"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9.01.0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 전문건설업계 '新 생산체계' 적응 위한 정부 정책적 배려 필요 '호소'

대한전문건설협회 중앙회 김영윤 회장<사진>이 8일 2019 신년 기자간담회서 “ 취임 이후 13개월이 지난 이 시점 건설산업 생산체계 개편, 적정 공사비 지급 등 전문업계의 핵심 현안이 유독 많았던 2018년이었다"고 지난 1년을 돌아보며 소회를 밝혔다.

김 회장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40년간 유지된 칸막이식 업역 규제를 허무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당초 전문업계가 합의하지 않을 것이란 일각의 예측을 깨고 미래지향적 산업으로 발전할 방안이라는 판단에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도 신공법 등으로 업종 경계가 모호해진 상황에서 전문건설업종끼리 자중지란(自中之亂)을 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드론이나 유리로 온실을 덮는 공종 등과 같이 기존에는 없는 공종이 등장했다”며 “전문업계에서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전체 29개 업종(21개 전문 업종)을 10개 안팎으로 통폐합하는 방안을 골자로 한 건설산업생산체계 개편 방안에 대해서도 입장을 내비췄다. 그는 “올해부터 2차 개편이 이뤄질 때 중소 전문업계가 새로운 생산체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무엇보다 시설물유지관리업에 대한 업무 영역 조정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김 회장은 “국토부에서 ‘시설물유지관리업종을 정상화해야 한다’는 의지를 갖고 있는 만큼 연초 관련 작업이 진행되고 상반기에 시설물유지관리업종 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며 “시설물유지관리업계와의 대화를 통해 접점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공단가가 10년 전보다 못한 경우가 많다”며 “건설현장에 안전사고가 많은 것도 결국은 비용 때문인 만큼 적정공사비 확보가 중요하다”라고 언급했다. 다면 올해 종합심사낙찰제 대상공사 확대 등으로 일종의 낙수효과가 발생해 적정공사비 확보가 어느 정도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밖에 전문건설협회는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으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하도급대금체납 등을 방지하기 위해 하도급 지급보증 면제 대상 규정을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