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신분당선 서북부구간 역사 변경 요청···미반영시 사업비 분담 불가 '강력 대응'
경기도, 신분당선 서북부구간 역사 변경 요청···미반영시 사업비 분담 불가 '강력 대응'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9.01.08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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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하반기 입주 앞둔 고양 지축지구 인근 역사 설치 요구···주민 교통편의 확보 총력
서울시, '난색' 협의 난항에 사업비 카드 꺼내 들어

▲ 경기도가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역사를 고양 지축지구 인근으로  변경할 것을 서울시에 정식으로 요청했다. 사진은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고양시 구간) 노선(안).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경기도가 고양 지축지구 인근으로 신분당선 서북부(용산~삼송) 연장선 역사를 설치하기 위한 위치 변경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경기도는 ‘서울 용산~고양 삼송 간 신분당선 서북부연장노선’ 내 역사(S02) 1개소의 위치를 지축지구 인근으로 변경해 줄 것을 서울시 측에 강력 요청했다고 8일 밝혔다. ‘고양 지축지구’에 입주하는 도민들의 이동 편의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경기도는 은평뉴타운 주민은 물론 고양 지축지구 도민도 함께 역사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축교’ 인근으로 역사 위치를 옮기는 내용의 ‘노선 변경안’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서울시에 사업비 분담 불가 의사를 통보하고 관련 중앙부처에 알리는 등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사업’은 서울 용산에서 고양 삼송에 이르는 18.47㎞ 구간의 수도권 간선급행철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서울시가 국토부에 노선 계획 및 예비타당성 조사를 요청, 지난해 8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총 노선연장 구간 18.47㎞ 중에는 경기도 구간 3.3㎞가 포함돼 있어 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해당 구간에 대한 사업비를 부담해야 한다.

그러나 지난 8월 도와의 별도 협의절차 없이 서울시가 국토부에 제출한 사업계획에는 ‘고양 지축지구에 거주하는 도민들의 이동편의를 위해 지축교 인근(도보기준 450m)에 역사를 설치해달라’는 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

경기도는 지난해 10월부터 서울시와 은평지구 내 진관중고(가칭) 역사 위치를 ‘지축교’ 인근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변경 요구안이 반영되지 않으면 오는 10월부터 지축지구에 입주를 시작하는 경기도민은 신분당선 역사가 도보기준으로 670m 떨어져 현실적으로 역사를 이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경기도는 서울시에 ‘노선 변경안’을 수용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특히 변경안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사업비 분담 불가 의사를 밝히는 등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노선 변경안’대로 역사 위치를 이전하게 되면 고양시 지축지구 및 은평뉴타운 주민의 이용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것은 물론 노선연장이 줄어 사업 타당성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가 해당 구간에 대한 사업비를 부담하는 만큼 사업계획에 도의 의견이 반영되는 것이 맞다고 본다”라며 “고양 지축지구에 입주할 도민들의 이동 편의를 위해 역사 변경안을 반드시 관철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양 지축지구는 면적 118만 2,937㎡ 규모로 9,144가구, 2만2,877명이 입주하며, 올해 하반기부터 입주가 본격 시작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