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주거벨트 인천 계양에 브랜드 아파트'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 분양
新주거벨트 인천 계양에 브랜드 아파트'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01.0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5천여 세대 규모 미니신도시 형성까지 앞둬… 주거·미래가치 급부상 전망

▲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 조감도.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그간 개발이 더디게 진행되던 수도권 구도심 개발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구도심은 오래 전부터 탁월한 입지 조건으로 교통이나 상권이 발달해 사통팔달의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갖춘 곳이 대부분이었지만, 잇단 신도심 개발에 밀려 노후화된 아파트와 빌라 등의 단지가 즐비한 낙후된 이미지가 강했다.

하지만 최근엔 이러한 구도심이 개발의 급물살에 힘입어 '환골탈태'하는 분위기다. 구도심 개발이 구체적으로 가시화되면서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것. 특히 노후 주택들을 중심으로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이제 구도심은 지리적 강점과 함께 주거선호도까지 높아져 미래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이란 평가도 받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수도권 구도심은 과거부터 지역의 중심 역할을 하던 곳이 많았다.사통팔달의 교통환경은 물론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들이 밀집해 생활 여건도 우수한 곳이 대부분이다"며 "최근 정비사업이 새롭게 이뤄지면서 주거의 가치에 미래의 가치를 더한 새로운 지역으로 탈바꿈하고 있다"고 전했다.

■ 新주거벨트로 환골탈태하는 '인천 계양'

2019년 기해년 새해 분양시장에서 新주거벨트로의 환골탈태를 이루는 대표적인 지역은 인천 계양이다.

계양은 쾌적한 자연환경과 우수한 교통 여건을 갖췄지만 노후주택이 많고, 신규 주택의 공급도 원활하지 않았다. 실제 계양은 지난해 기준 준공 10년 이상 노후 아파트 비율이 95%로 인천 전체에서 가장 높았다. 이는 서울(85%), 경기(77%) 보다 높은 비율이자, 전국 평균(79%)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특히 바로 옆 김포, 서울의 생활 인프라를 그대로 누릴 수 있는 지리적인 입지여건에도 불구하고 집값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계양의 분양가는 지난해 기준 3.3㎡당 1203만원으로 인천 평균(1207만원)보다 낮았다. 매매가 또한 814만원으로 인천 평균인 924만원보다 13.5% 낮았으며, 전세가 역시 648만원으로 인천 평균 690만원보다 6.48% 낮았다.

이런 계양은 과거 구도심으로서의 모습을 뒤로한 채 최근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들이 속도를 내며 新주거벨트로 환골탈태하고 있다. 현재 효성1구역, 계양1구역, 작전현대아파트등 재개발 사업과 계산한우리, 작전우영, 작전태림연립 등 재건축 사업이 각각 진행 중이다.

여기에 지난해 정부가 인천 계양 귤현, 동양, 박촌동 등 일원을 3기 신도시 중 한 곳인 '계양테크노밸리'로 지정함에 따라 인천 계양은 앞으로 주거여건은 물론 미래가치의 상승도 함께 점쳐지고 있다.

이에 계양에 가장 먼저 분양되는 신규 단지에 수요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질 것이란 예측은 당연한 결과다. 신규 분양은 올 1월부터 브랜드 아파트가 분양된다.

㈜삼호와 대림산업㈜은 1월 인천시 계양구 효성동 254-14번지 일원에 위치한 효성1구역 재개발 단지인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를 분양할 예정이다. ㈜삼호와 대림산업㈜이 공동 시공하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3층, 12개동, 전용면적 39~84㎡ 총 1646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46~84㎡ 총 830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는 지난 97년 작전동에 공급된 도두리마을 롯데(1282세대) 이후 인천 계양에 22년만에 공급되는 1천 세대 이상 브랜드 단지로 작전역세권을 중심으로 개발되는 계양1구역(2371세대), 작전현대아파트(1133세대) 등과 함께 향후 5천여 세대 규모의 미니신도시를 형성하게 된다.

특히 단지는 이들 정비사업 가운데 첫 번째로 분양되는 만큼 미니신도시의 랜드마크이자 주변 시세를 이끄는 리딩 단지라는 장점까지 갖춰 프리미엄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는 홈플러스 작전점, 이마트 계양점 등 대형 마트가 인근에 위치해 있고, 쇼핑 및 편의시설이 밀집한 중심상업지도 주변에 들어서 있어 주거 편의성도 우수하다. 효성남초와 명현초와도 가깝고 인근에 명현중, 효성고 등 학교와 계양구립 효성도서관도 가까이 들어서 있어 초중고 통합 12년 원스톱 교육여건의 학세권 입지까지 갖췄다.

여기에 인천지하철 1호선 작전역과 BRT 정류장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로의 입지는 물론경인고속도로 부평IC, 외곽순환도로 등 사통팔달 교통망까지 갖추고 있다. 또 향후 홍대입구~원종~작전~청라역까지 오가는 서울지하철 2호선 연장 사업이 사전 타당성 조사를 통해 개통이 되면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의 접근성 향상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현재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는 인천시 계양구 작전동 853-29번지 작전빌딩 2층에 분양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주택전시관은 인천시 계양구 효성동 71번지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