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신년사]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 국토일보
  • 승인 2019.01.0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주현 회장

안녕하십니까.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회장 유주현입니다. 

오늘 바쁘신 국정 운영에도 불구하고 2019년 건설인 신년인사회를 축하해주시기 위해 참석해 주신 이낙연 국무총리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님, 박순자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님, 안상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이종걸 의원님,윤관석 의원님, 박덕흠 의원님, 이현재 의원님, 윤영일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김영윤 전문건설협회장님을 비롯한 17개 건설단체장님들과 마형렬 역대 회장님을 비롯한 건설인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2019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19년은 60년만에 돌아오는 황금돼지해라고 합니다. 황금돼지해에는 재물과 큰 복이 들어온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우리 경제와 건설산업도 희망차고 새로운 기운을 받아 힘차게 재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2018년은 그야말로 다사다난한 한 해였습니다. 10년만의 남북 정상회담, 최초의 북미정상회담 등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조 속에 철도, 도로연결 등 남북한 경제 협력이 진전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국내 경제 여건은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로 시간제 도입과 SOC 투자 축소, 주택 규제 등으로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건설경기도 침체가 계속되었습니다.

건설수주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144조원에 그쳤고, 공공공사의 저가낙찰 구조와 간접비 분쟁, 공사비 산정기준 비현실화 등으로 건설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었습니다. 공공 건설공사의 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많은 업체들이 폐업하는 등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다행히 최근 발표된 2019년 경제정책에는 생활형 SOC를 비롯한 SOC 투자 확대, 신도시 건설, 공공계약의 적정대가 지급, 민간투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근로 시간제 속도 조절,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및 개편 등 다수의 건설관련 과제가 포함됨에 따라, 건설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건설인 여러분!
지난 70여년간 우리 건설산업은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왔다는 자부심으로 버텨 왔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 건설산업은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힘을 한데 모으고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이제 40여 년간 유지돼왔던 업역 칸막이가 폐지됨에 따라 산업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경쟁을 통해서 신기술 개발과 IT 기술이 접목된 시공능력 향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야 합니다.

해외시장은 수익성 위주의 고부가가치 사업다각화로 중동이외에도 아세안, 아프리카 국가 등 신흥시장 개척에 적극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에 충실한 윤리경영과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의 실천으로 긍정적 메시지를 확산시켜서 국민의 가슴을 설레게 만드는 건설산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 자리에 참석하신 정부 및 건설정책 관계자분들께도 건설산업이 지속가능한 미래산업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국내 건설제도를 과감히 혁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대한민국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제 값 받고 제대로 시공하는 건설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200만 건설인 여러분!
기해년 새해에는 우리 스스로의 노력으로 건설산업이 신뢰받고 존경받는 한 해가 되도록 만들어 갑시다. 아무쪼록 새해에는 여러분 가정과 사업에 행운이 늘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