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협회, 2018 건설업 윤리경영대상 시상… 대상 라온건설(주) 수상
건설협회, 2018 건설업 윤리경영대상 시상… 대상 라온건설(주) 수상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8.12.26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경영대상 통해 업계 윤리경영 확산 및 정착 기대

▲ 윤리경영대상 수상업체 및 관계자가 나란히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건설협회>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대한건설협회(회장 유주현)가 26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2018년도 건설업윤리경영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의 대상은 라온건설(주)의 몫으로 돌아갔다. 우수상에는 한웅종합건설(주), 호성종합건설(주)가 각각 선정됐으며, 장려상에는 상명건설(주)가 선정됐다.

대상으로 수상된 라온건설(주)은 22년간 건설업을 영위한 업체로서 전 임직원과 협력업체로부터 윤리실천협약서를 작성하게 하고 무기명 건의함과 대표이사의 이메일을 통해 비윤리행위에 대한 고발을 직접 받게 했다.

CEO의 투철한 윤리경영실천의지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나눔경영을 실천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아 수상하게 됐다.

한웅종합건설(주)과 호성종합건설(주)은 사내에 윤리경영 시스템을 도입하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의식개혁활동을 추진 중이며 시무식 등을 통해 윤리경영실천 우수 직원에게 포상을 수여하는 등 윤리경영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수상업체에게는 상호협력평가 신청 시 배점 2점이 부여된다.

대한건설협회 유주현 회장은 “건설산업은 국가발전의 초석을 다진 기간산업으로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원동력”이라며“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잘못된 관행과 비윤리적 행태로 국민에게 부정적 이미지로 각인되어 안타깝고 부끄러운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어“이러한 부정적 시각을 극복하는 길은 윤리경영뿐이며, 앞으로도 건설업계 전반에 윤리경영과 나눔경영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리경영대상은 윤리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업체를 발굴, 그 사례를 확산하고, 이를 업계에 정착시키기 위해 2011년부터 대한건설협회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후원으로 시행되고 있다.